안민석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프랑스 국립 도서관에 소장돼 있는 것으로 최근 확인된 한글본 정리의궤(整理儀軌)의 궁금증을 풀어보는 토크콘서트가 27일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열렸다.

정리의궤는 1795년 음력 윤 2월 9∼16일 화성행궁에서 열린 정조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을 기록한 의궤다.

안민석(더불어민주당·오산) 의원은 지난달 27일 문화재찾기한민족네트워크, 한신대 김준혁 교수 등과 함께 프랑스 현지를 방문해 국립파리동양언어학원도서관에서 2절판(가로 32㎝·세로 45㎝) 25권의 한글판 정리의궤를 열람하고 프랑스국립도서관에서도 수원화성의 시설물을 채색한 정리의궤 1권의 소장 사실을 확인했다.

<사진=수원시>

이날 콘서트에서는 안민석 의원과 김준혁 교수, 염태영 시장이 패널로 나와 정리의궤가 갖는 의미, 공개 과정과 내용을 시민에게 설명하고 질문에 대해 답변을 했다.

김준혁 교수는 이날 정리의궤에 담긴 '동북각루' '신풍루' '동장대시열도' 등 화성과 행궁, 당시의 군사훈련 등을 묘사한 그림에 대해 설명했다.

프랑스국립도서관이 소장한 정리의궤는 화성행궁도 등 수원화성의 주요 시설물과 행사 관련 채색 그림 43장과 한글로 적은 축성 주요일지 12장으로 구성돼 있다.

김준혁 교수가 정리의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김 교수는 "한글본 정리의궤는 기존의 화성성역의궤와 비교해 봤을 때 훨씬 더 자세하고 정밀하다. 앞으로 수원화성 복원에 대한 큰 지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의원은 "수원·화성·오산 세 도시는 정조대왕이라는 대 주제로 연결돼 있는 형제 같은 도시"라고 말했다.

안 의원과 김 교수는 당초 불조직지심체요절(일명 직지) 하권을 열람하러 프랑스 국립도서관을 방문했다가 수원화성 건물들을 채색해 놓은 정리의궤 '성역도(城役圖)'를 발견한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

수원시는 앞으로 원자료를 확보하고, 정리의궤의 진정성을 확립한 뒤 학계 고증을 거쳐 수원화성 복원과 관광 콘텐츠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