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자전거연맹 회장 김영일

지난 13일 수원시 장안구 소재 만석공원 “이병희 선생 상”이라고 새겨진 동상 앞에서 연세가 지긋한 어르신 20여분들이 모여 수원과 화성지역에서만 무려 7선의 국회의원을 지내시고 1997년도에 유명을 달리하신 고 이병희 의원님의 20주기 추도식이 조촐하게 진행됐다.

그가 돌아가신 후 2000년도에 수원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상건립추진위원회를 만들었으며 추진위원장에 당시 수원방송 홍기헌 사장(전 수원시의회 의장), 수원상공회의소 우봉제 회장, 수원예술인총연합회 정기호 회장을 공동회장으로 추대하고 시민들이 십시일반 기금을 모금하여 건립한 수원시민들이 자랑할 만하는 동상이다.

현대 정치인들 중 흉상들은 있지만 동상이 세워진 것은 우리나라 사상 현재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지 모른다. 그는 국회의원 시절 삭발을 해 가면서 경기도청을 서울에서 인천으로 가려는 것을 수원으로 유치했고 삼성전자 한일합섬 연초제조창 등을 유치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 시키는 것은 물론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었다.

요즘 대학을 졸업하고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해서 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5포 세대 즉 연애, 결혼, 출산, 내 집 마련, 인간관계를 포기 할 정도로 어려운 시대에 살고 있는 젊은이들에게 요즈음 같이 경제가 어려울 때 이의원님 같은 분이 계셨다면 아마도 대통령이 아니라 그 이상도 틀림없이 뽑아 줬을 것으로 생각된다.

얼마 전 미국의 오바마 대통령이 자신의 고향인 시카고에서 퇴임 연설을 했다. 그의 연설 중에 지지자들은 “4년 더 4년 더”를 연호 했고 “그럴 수 없다”고 했는데도 계속 연호를 하는 바람에 연설 조차도 하지 못 할 정도였는데 그는 “이제 내말도 안 듣는 것을 보니 나도 레임덕에 걸린 것 같다”며 조크를 했다고 한다. 또한 그는 자신이 8년 동안 무사히 임기를 마칠 수 있었던 것도 국민들 덕이라며 공을 돌렸다.

미국에서 지난 5~9일 실시한 지지율 여론조사에서도 오바마 대통령은 55%를 지지하는 반면에 트럼프 당선자는 37%에 그칠 정도로 취임하는 대통령보다 퇴임하는 대통령의 지지율이 더 높은 것을 보면 그가 국민을 위해 얼마나 잘 했는지를 잘 말해주고 있으며 이런 결과가 전 세계적으로 전무후무한 일로 기록될 것이다.

요즈음 우리나라는 매 주말이면 촛불집회를 하고 있다. 왜 추운 날임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길거리로 나서는지 위정자들은 각성해야 한다. 대통령이 임기를 마치면 본인이나 가족이 감옥을 가고 자살하고 임기 중 탄핵을 당하는 나라, 이런 것들을 기회라고 생각하여 정권 잡기위해 국민을 선동하고 인기영합을 위해 시위 현장에 눈도장을 찍는 정치인들이 판치는 부끄러운 나라가 우리나라임을 모두는 깊이 반성해야한다.

유능한 인재 한사람이 수만 수십 만 명을 먹여 살릴 수 있다. IT 강국 우리나라, 젊은이들의 K-팝 한류가 전 세계를 흔들어 대한민국의 위상을 최고조로 높인 것들이 엊 그제 일인데 정치는 마냥 뒷걸음질을 하고 사사건건 내 탓이 아니라 네 탓으로 돌리는 정치인들은 고 이병희 선생과 같은 국민을 위한 정치, 오바마 대통령에게 4년 더 하라 외치는 국민들에게 그 공을 돌리는 미덕을 좀 본받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제 헌법재판소의 탄핵이 결정되면 아마도 6월경에 대통령 선거가 치러질 것이다. 4년 전 많은 국민들은 박대통령이 잘하리라 믿고 지지를 했다. 누구를 탓 할 필요도 없다. 진정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할 사람을 이번에는 꼭 잘 선택해야 할 것이다. 정치란 시위를 축제로 바꾸는 것이고 국민들이 두 다리 쭉 펴고 편안히 살 수 있는 것 아닌가 말이다.

사람은 떠날 때 뒷모습이 아름다워야 한다고 했다. 수원 시민들은 고 이병희 의원님의 정치 철학을 영원히 기억하고 그리워한다. 미국 국민들은 오바마 대통령의 아름다운 뒷모습을 영원히 기억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