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뉴스나 신문을 통해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는 의무입니다”라는 소식을 많이 접하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소방시설이라는 단어조차 생소한데 그걸 설치해야 한다니 막막하기 짝이 없다.

하지만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화재가 심야에 많이 발생하고 화재사실을 조기에 인지하지 못해 인명피해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주택화재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주택용소방시설이 무엇일까? 소화기와 단독경보형감지기이다.

소화기의 경우 피난이 용이한 현관 앞 눈에 잘 보이는 바닥에 비치하고 단독경보형감지기의 경우 방 거실 주방 등 구획된 실 별로 각 1개 이상 천정에 부착하면 된다.

소화기는 ‘안방 속의 소방차’라고 불릴 정도로 초기 화재 대응에 효과적이다.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다. 소화기는 3만원 안팎, 감지기는 1~2만원대로 인터넷 매장이나 대형마트 또는 인근 소방기구 판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가까운 소방서에 문의해도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단독경보형감지기는 자체 내장형 배터리로 작동되며 연기 발생 시 경보와 함께 음성 메시지로 화재 발생을 알려 신속히 옥외로 대피할 수 있어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주택 내 소방시설 설치기한이 이제 1주일여 밖에 남아 있지 않다. 소방시설 구입이 편리해진 만큼 하루빨리 주택 내 소방시설을 구입 설치해 모든 국민이 내 가족의 안전 확보와 행복을 지켰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