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오복 중 하나인 치아 건강은 이제 현대인의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가 되었다. 과거 단순 치아교정이라 함은 삐뚤어진 치아를 바로잡는 것으로 그쳤지만 최근의 교정은 턱 성장의 부조화로 인한 주걱턱, 무턱, 비대칭을 바로잡아 주고 조화로운 치아와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어 주는 치료 방법으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대다수의 사람이 치아교정에 앞서 오랜 교정기간과 교정 시 겪는 통증 등 여러 연유로 일상에 불편을 초래할 것이라는 걱정으로 교정시술에 부담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 신사이사랑치과의 성요길 원장을 만나 치아 교정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았다.

Q) 최근 치아교정비용을 완납 받은 후 폐업하거나 돌연 잠적해버리는 먹튀 치과 사태가 생기는 문제가 제기되었는데?

오랜 진료기간이 소요되는 치아교정 등의 치료에는 일괄납부가 아닌 분납이 가능한 병원을 찾아 진행을 하는 것이 이러한 피해를 막을 방법이 될 것입니다. 

높은 비용과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치료비용을 일시불로 낼 경우 소비자들이 선납한 치료비를 돌려받지 못하는 사례는 과거 여러 건 발생하였지만, 제대로 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경우 분납을 허용하는 병원을 방문하여 안심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아야 됩니다.

Q) 치아교정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치아교정은 불규칙적인 치열을 바로 잡고, 잇몸과 뼈 속의 이 뿌리를 이동시킴으로써 바른 얼굴형을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바른 인상과 함께 발음, 저작능력, 충치 예방 등 기능적인 개선도 함께 되며 복합적인 치료가 가미되는 만큼 치아교정은 기능적, 심미적 개선이 큰 목표이므로 충분한 사전 지식을 갖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아 교정은 평균 2년 정도의 치료기간이 필요로 하므로 치료 기간 동안 발생하는 충치, 잇몸질환에 대하여 치료 및 관리가 함께 진행하여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재교정을 하게 되는 가장 큰 이유는 교정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치아 이동현상, 치아 신경 손상 등이 있는데 이는 소홀한 관리와 부족한 정보 때문에 잘못된 습관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Q) 치아교정 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치아는 오랜 기관 관리를 해야 하는 신체의 일부인 만큼 다양한 관리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교정 장치를 장착 후 치아를 제대로 닦지 않거나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치아표면이 탈회 될 수 있어 충치 및 잇몸에 염증이 나타나 치료를 필요로 하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너무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끈적거리는 음식은 피하고 병원과의 내원 약속을 잘 지켜 치아가 얼마나 이동이 되었는지, 앞으로의 계획을 가지고 교정을 하게 되는지 꼼꼼하게 결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Q) 치아 교정비용, 교정시간에 고민하는 이들에게 조언

치아 교정 시 많은 이들이 고민하는 사항으로 교정비용과 교정시간을 꼽습니다. 교정 시의 치아 상태에 따라서 교정의 시간이 결정되며, 환자의 나이와 생활패턴도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비용의 경우 일시불로 결제를 하기보다는 자유분납형태로 납부를 하여 부담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치아 교정 진행 과정에서 문제점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하여 개개인의 구강 구조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치료계획을 철저하게 세워 책임 시술을 시행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아교정을 진행할 때에는 담당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교정 장치인지를 꼼꼼히 확인하여야 하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야만 부작용 없는 성공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