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정교합 증상으로 인해 인상이 좋지 않아 고민하는 이들이 많이 있다. 대표적인 부정교합 증상으로 돌출입과 덧니, 주걱턱이 있는데, 부정교합은 심미적인 부분에서만 아니라 치아가 똑바로 맞물리지 않아 저작에 불편함을 겪거나 발음이 새는 기능적인 문제를 겪을 수도 있어 되도록이면 교정 치료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특히나 요즘은 나이에 상관없이 외모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자연스러운 돌출입교정을 원한다면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돌출입 치아교정의 경우 보통 2년 내외의 치료 기간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선택에 제약 받는 경우가 있어 최근에는 심미성이 높은 세라믹교정 장치나 치료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클리피씨교정 등 기능성을 갖춘 장치들로 치료를 진행하는 사례가 많다. 이 밖에도 증상에 따라 수술적인 요법을 병행하는 급속교정으로 치료 기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요즘은 교정 중에도 외모적, 외관상으로 크게 문제가 없는 교정방법을 선호하기 때문에 교정치료는 치료기간이 긴 편인 만큼 최적의 치료 효과에 도움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상황과 상태 등을 모두 고려해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한 후 자신에게 적합한 교정방식으로 진행해야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강남 에스플란트치과병원 허재식 원장은 "돌출입교정을 통해서 심미적인 부분과 기능적인 부분, 두 가지 모두 개선을 이룰 수 있지만 무리한 진행을 할 경우 치아의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반드시 정확한 치료계획이 필요하다"며 "개인의 구강 구조의 특성과 치열 등을 고려해 체계적인 교정방법을 제시하고 철저하게 사후관리를 진행하는 치과에서 돌출입교정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