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어깨통증을 느끼게 된다. 무거운 짐을 들고난 후, 야구 등 어깨 힘을 필요로 하는 운동을 한 뒤, 오랜 시간 컴퓨터로 사무 일을 한 뒤 등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특히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 때문에 어깨 통증을 겪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트레스와 운동 부족은 근육을 긴장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하는 요인이다. 이로 인해 어깨 통증을 겪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이처럼 어깨 피로가 누적되면 어깨 주변 근육 및 인대 부담이 커져 어깨 통증 및 어깨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어깨 통증은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어깨충돌증후군 등 다양한 어깨 질환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가슴선이 다른 경우, 상의가 한쪽으로 돌아가거나 기울어진 경우, 자세가 항상 구부정한 경우 어깨 불균형을 의심할 수 있다.

만약 검사 후 별다른 어깨 질환이 나타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어깨 통증을 느낀다면 경추의 불균형을 의심봐야 한다. 경추 주변에는 어깨로 이어지는 신경이 자리하고 있다. 만약 경추가 틀어질 경우 어깨 관련 신경을 자극해 어깨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경추 추간판탈출증, 즉 목디스크의 주요 증상으로 어깨 통증 및 결림이 나타나기 마련. 어깨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 통증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경추 1번과 2번 상태를 정밀 검사하는 '아틀라스 360 검사 시스템'을 고려할 수 있다.

아틀라스는 경추 1번으로, 가장 윗부분의 척추를 말한다. 아틀라스 부정렬 상태를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이 360 검사 시스템의 원리다. 아틀라스는 4~5kg에 달하는 머리 무게를 감당하고 있기 때문에 틀어지거나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로 인해 어깨 통증까지 연쇄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아틀라스 360 검사 시스템은 아틀라스 관련 구조 조직들을 전후좌우에서 엑스레이 촬영한 뒤 세밀한 인체 공학 분석을 실시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공간 분석이 적용된 교정용 프로그램으로 1차 단계 결과물을 정밀하게 분석한 후 교정 값을 산출하게 된다. 이어 정확한 위치에 아틀라스를 교정할 수 있도록 정교한 치료 프로토콜을 마련하게 된다.

이후 '아틀라스 360 솔루션'을 통해 어깨 통증 개선에 돌입하게 된다. 아틀라스 360 솔루션이란 후두골과 아틀라스 부정렬을 수직, 수평으로 정리해 직행 상태로 재편성하는 고급 테크닉 치료법으로 알려져 있다.

인천 논현 주손척척의원 유은영 대표원장은 "어깨 통증으로 고통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의 사례가 많다"며 "만약 명확한 어깨 질환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어깨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어깨 불균형을 겪고 있는 경우 아틀라스 부정렬에 의한 증상을 의심하고 이에 맞는 검사법 및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