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창원 하늘체 한의원 최혜민 원장>

무더위가 가고 환절기에 접어들면서 피부는 다양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외부에 드러나게 되는 얼굴 부위의 여드름이나 여드름 흉터는 심리적 위축감을 야기하는 요인이 되고 스트레스 요소 중 하나로 꼽히게 되었다. 더욱이 전문의를 통하지 않고 잘못된 정보를 통하여 여드름 관리를 하게 되는 경우 흉터와 재발로 더욱 상황이 악화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하늘체 한의원 창원점 최혜민 원장에게 여드름, 흉터 치료관리법에 대해 조언을 구했다.

Q) 한의학에서 보는 여드름이란 무엇인가?

한의학에서는 보는 여드름 발생의 근본적인 원인은 비정상적인 열의 집중현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드름의 어원 자체가 열이 들었다는 말에서 파생된 것처럼 인체의 비정상적인 열이 인체 상부로 몰리면서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인체 내의 비정상적인 열은 오장육부의 문제, 또는 생활습관의 불규칙, 좋지 못한 환경, 스트레스 등에 의해 몸의 전체적인 기혈순환에 문제가 생겨 원활하게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될 경우에 발생하게 됩니다. 

열로 인한 여드름은 몸의 다양한 부위에 발생하는데 얼굴 외에도 등이나 가슴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러한 여드름의 경우 눈에 보이지 않아 소홀히 관리하여 확대되거나 손에 닿는 부분의 경우 긁거나 뜯어 상처가 생기고 흉터로 남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올바른 여드름 치료법은 무엇일까?

한의원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증상을 먼저 파악하는 것을 시작으로 여드름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여드름의 경우 재발과 흉터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판단하고 치료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단순히 일시적인 치료가 아닌 몸 상태와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이러한 이유입니다. 한약재와 압출법을 활용하여 치료를 진행하는데 외과적인 치료로써 면포를 압출하고 화농성 여드름의 농포 및 낭종을 절개하여 배출함으로써 여드름 부위의 빠른 치료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외모관리가 중요해진 만큼 여드름 전용 관리 제품이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게 될 경우 지속적인 관리에도 불구하고 여드름을 극복하지 못하는 사례가 많은 것은 각 개인의 피부 특성을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한 것을 이유로 볼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단을 선행한 후 치료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Q) 여드름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에게 조언

여드름 다양한 부위에 발생하며 눈에 보이지 않을 경우 관리에 소홀하기 쉽고, 습관적으로 손이 닿는 부분을 긁거나 뜯어 쉽게 상처가 나고 색소침착과 흉터로 남기가 쉬워서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치료에 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얼굴에 발생하는 여드름의 경우 잘못된 자가 압출을 통하여 흉터로 남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가적 치료를 시도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드름은 피부 자체의 문제에 의해서 발생하며 인체 내부의 체열 불균형이나 순환부전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단순 피부표면에 증상이 있다고 하여 압출법이나 제품을 활용한 치료만을 생각하게 될 경우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여드름에 고생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의원을 방문하게 될 경우 체질에 따른 한방치료와 외부 피부 치료법을 병행한다면 더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것입니다.

[도움말=하늘체 한의원 창원점 최혜민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