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19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청년정책, 버스 준공영제 등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다.

특히 여야의원들은 남 지사의 청년정책과 이재명 성남시장의 청년배당을 집중 공격했다.

내년 6월 13일 치러질 경기도지사 선거의 잠재적 경쟁자로 거론되는 남 지사와 이 시장을 여야 의원들이 대리해 공방을 이어가는 모양새였다.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남 지사의 청년정책에 대해서 “지나치게 소수선발 경쟁구조”라며 “전체 같은 연령대 수가 300만에서 400만명인데 이중 0.3%인 1만명만 지원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남 지사가 금수저로 엘리트코스를 밟아 약자, 탈락자의 애로를 모른다”고 공격했다.

이어 “경기도 청년정책은 지원 대상자를 선발하고 추려가는 과정에서 많은 행정비용이 든다. 탈락자가 공정성 시비 등을 문제를 제기할 경우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남 지사는 “중앙정치를 하다 보면 지역 정치의 세세한 부분을 놓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경기도 청년 정책의 경우 1억 통장뿐만 아니라 제조업 청년을 대상으로 한 마이스터 통장, 복지 포인트 등 다양한 정책이 있으며 총 대상은 13만명에 달한다”고 맞받았다.

이어 “최근 문재인 정부의 보건복지부에서도 동의한 상황”이라며 “청년정책은 도 중소기업과 청년을 위한 대책이다. 이를 잘못됐다고 지적하는 표 의원과는 철학적 차이가 있는 것 같다”고 응수했다.

자유한국당 박순자 의원은 “버스 준공영제가 시급한 것 아니냐”는 질의에 남 지사는 “버스기사들이 많이 힘들어 한다”며 “처우개선을 통해 도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연내 경기도에서 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남지사는 이어 “재정부담 등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동의하는 시·군에만 시행하고 있다. 성남과 고양시는 현재까지 미동의 상태다”라며 “차후 시내버스 준공영제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