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협력 확대를 위해 21일부터 22일까지 1박 2일 간 싱가포르를 방문중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싱가포르 현지시각 21일 오전 GBC 싱가포르 사무소에서 열린 개소식에서 롤랜드 응 SCCCI 회장을 비롯한 관계자들과 현판 제막식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기업의 아세안 시장 개척을 위해 싱가포르를 방문 중인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현지시각 21일 오전 10시 30분 싱가포르시 무역협회 허브(Trade Association Hub)에서 경기도의 11번째 해외 무역사무소인 GBC싱가포르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이상덕 주싱가포르 대사, 탄순킴(Tan Soon Kim) 싱가포르 국제기업청 부사장, 롤랜드 응(Roland Ng) 싱가포르중화상공회의소 회장, 노종현 싱가포르 한인회 회장, 구혜영 세계한인무역협회 싱가포르 지회장이 자리를 함께 했다.

GBC싱가포르가 위치한 무역협회 허브는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비즈니스 빌딩으로 25개 산업협회가 위치하고 있어 다양한 기업면담과 투자유치에 유리하다고 도는 설명했다.

GBC싱가포르에는 투자유치전문가인 패트릭 온(Patrick On) 소장을 비롯해 2명의 직원이 상주하며 ▲투자자 대상 경기도기업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잠재투자기업과 경기도 기업간 1:1 매칭 ▲아세안 바이어 대상 수출전시회 참가지원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남경필 지사는 이날 “경기도 기업의 중국과 아세안 시장 진출의 교두보인 싱가포르에 경기도 사무실이 열린 것”이라며 “GBC싱가포르를 통해 경기도 기업이 중국과 아세안으로 진출하는 것은 물론 거대 중국 자본이 경기도로 들어오는 관문이 됐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특히 무역협회 허브(Trade Association Hub) 1층에 걸린 ‘취상혜민(聚商惠民:상인의 힘을 모아 백성을 이롭게 한다. 싱가포르 리센룽 총리가 직접 쓴 글)’ 액자를 언급하며 “액자의 글을 보며 싱가포르와 경기도가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취상혜민의 뜻을 같이 이룰 수 있도록 경기도에 많은 관심과 투자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경기비즈니스센터(GBC)는 해외진출이 어려운 도내 중소기업을 대신해 현지에서 시장정보 제공과 판로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GBC싱가포르 개소로 도는 중국 상하이, 미국 LA, 러시아 모스크바, 인도 뭄바이, 베트남 호치민 등 8개국에 11개소의 GBC를 운영하게 됐다.

한편, 남 지사는 GBC싱가포르 개소에 앞서 이날 오전 10시 GBC싱가포르 사무소에서 롤랜드 응(Roland Ng) 싱가포르 중화상공회의소(SCCCI) 회장과 경제협력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SCCCI는 1906년 설립된 화교기업협력단체로 5천여개의 법인과 160여개의 무역관련 협회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무역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분야의 4만여개 화교기업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SCCCI가 한국과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남 지사는 지난 4월 싱가포르 방문 당시 롤랜드 응(Roland Ng) SCCCI회장과 첫 만남을 가졌으며, 응 회장의 추천으로 GBC싱가포르 사무소를 SCCCI가 위치한 무역협회 허브(Trade Association Hub)에 마련하는 등 인연을 이어가고 있다. 도는 SCCCI와의 교류확대가 아세안 시장에 있는 화교기업 투자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7개월전 응 회장을 만난 후 싱가폴 기업의 경기도 투자액이 16배나 증가하는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면서 “SCCCI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며 경기도 기업과 싱가포르 기업이 활발한 교류를 할 수 있도록 SCCCI의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응 회장은 “지난 4월 GBC싱가포르를 무역협회 허브에 설립하라고 권유했는데 정말 신속하게 추진돼 7개월 만에 함께 자리를 하게 됐다”면서 “이번 협약을 시작으로 경기도의 싱가포르 기업이 다양한 경제와 무역분야 협력의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