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코슬립 수면클리닉 신홍범 원장>

폐쇄성수면무호흡증 치료에 효과적인 양압기는 순응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웨일코넬 의학대학 수면의학센터(Weill Cornell Medical College Center for Sleep Medicine)의 크리스티나 미셸 디나폴리Christina Michele DiNapoli) 교수 연구팀은 폐쇄성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양압기 순응도가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를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and Practice’에 게재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폐쇄성수면무호흡증은 평생 동안 치료해야 하는 수면장애로, 양압기는 수면중 반복적인 기도 폐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

양압기 치료는 심각한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를 위한 효과적인 표준치료로 양압기에 대한 순응도가 낮으면 결과적으로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양압기 순응도가 낮은 환자의 경우, 합병증의 위험과 건강관리 비용증가 등 치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특히 폐쇄성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치료를 위해서는 집중적인 교육과 환자지원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뇌졸중, 부정맥,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 심혈관계, 뇌혈관계 질환은 수면무호흡증의 합병증이다.

수면무호흡증은 그 원인에 따라 양압기치료와 코골이수술로 진행된다.

수면무호흡증은 수술로 효과를 보는 경우가 한정적이다. 세계적으로 표준치료로 인정받고 있는 양압기 치료를 권장한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양압기를 구입해 사용하면 자신에 알맞은 세팅을 찾기가 어려워 충분한 효과를 보기 힘들뿐만 아니라, 초반 적응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필자는 13년간의 양압기 치료 경력과 함께 3년 전부터 직접 양압기를 사용하며 얻은 노하우를 통해 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양압기는 꾸준한 사용을 위해 초반적응이 상당히 중요하다. 양압기 사용 초기에는 의사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순응도를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 

/ 코슬립 수면클리닉 신홍범 원장 (수면의학 박사)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