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우아성한의원 정은아 원장 >

신체적인 변화가 빨리 진행되는 시기에는 일반적으로 부모님들은 또래 아이들보다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잘 자라고 있다고 생각하고 지나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이 성조숙증인 경우에는 성장이 빨리 진행되는 만큼 성장판이 빨리 닫혀서 성인이 됐을 때 키가 작을 확률이 매우 높다.

조발사춘기 증상은 눈에 띄게 신체변화가 나타나기에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여자 아이들에게서 확인할 수 있는 조발사춘기 증상은 가슴 통증, 가슴 몽우리, 머리 냄새, 초경, 분비물, 음모 발달 등이 대표적이다.

아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시기는 정해져 있다. 부모의 관심이 떨어져 이 시기를 놓치게 되면 돌이킬 수 없다.

아이들의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소아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며 성적 자극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부모님의 관심이 아이의 성조숙증, 키성장에 큰 역할을 미치기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성조숙증은 과도한 성호르몬 분비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성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비만, 스트레스, 주변의 자극 등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아이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바로잡아줘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 우아성한의원 정은아 원장(경희대 한의학과 외래교수)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