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일산 하늘체 피부과 한의원 엄태환 원장>

어떤 증상이던지 발병증상의 원인부터 정확히 알아야 올바른 치료가 진행될 수 있다. 특히 피부에 나타나는 다양한 트러블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아 일반인들의 경우 정확한 원인파악을 하지 않고 방치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다. 여드름의 치료가 까다로운 이유 또한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방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여드름의 경우 피부 표면에 문제가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대게 몸속의 비정상적인 열 때문인 경우가 많지만 이를 모르는 경우가 많다. 몸 안에는 열이 존재하고 있으며 열은 몸 안에서 전신으로 순환을 하고 있다. 

하지만 정상적으로 순환해야 할 열이 제대로 돌지 않을 경우 몸 안에선 열대사장애가 일어나 몸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심한 얼굴과 머리 쪽으로 모여 여드름 및 다양한 피부 질환이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여드름이 발생하는 부위는 얼굴과 두피에 쉽게 나타나며, 심한 경우 몸 전체에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초기 증상은 가려움증과 붉은 기운을 보이는 정도이지만 심해지는 경우 재발성 여드름으로 발전하거나 흉터 및 자국을 남기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여드름을 단지 피부 질환으로만 생각해 신체 내부의 복합적인 요인을 간과할 경우 겉으론 치료된 것처럼 보이지만 다시 재발하게 될 확률이 높은 질환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늘체 피부과 한의원 일산점에서는 피부 외적 요인과 신체 내부요인으로 구분해 동시에 진단하고 있다. 여드름 치료는 개개인의 체질을 개선하여 열을 줄이고 피지의 발생량을 줄이고, 감염된 세균 등을 정확하게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드름과 각종 피부 트러블의 경우 정상적인 치료가 적용된다면 피부자체가 재생 회복함으로써 흉터가 남지 않지만 잘못된 자가 관리법이나 손으로 짜거나 뜯으면 세균에 감염되어 만성 여드름, 흉터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바른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는 여드름을 피부 자체의 문제가 아닌 체내 장기에서 발생하는 열기로 인하여 생기는 복합적인 현상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체내 근원적인 원인을 찾고 이를 피부 문제와 함께 해결하는 것이 재발율을 줄이는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다.

여드름을 손으로 짜거나 함부로 건드리는 행동은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은 물론 여드름자국이나 흉터를 남겨 치료기간과 비용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한다. 여드름 발생 시에는 직접 압출을 시도하기보다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 하에 위생적인 치료를 진행하여야 안전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하늘체 피부과 한의원 일산점 엄태환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