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존스킨한의원>

수면 부족, 음주 등 생활 습관에서 유래 된 단순한 피부 트러블은 사실 나쁜 습관만 바꿔도 금방 호전되게 마련이다. 그러나 여드름을 비롯한 대부분의 피부 문제는 환경적, 생활적, 식이적, 유체적, 정신적인 영향을 종합적으로 받기 때문에 이를 단번에 개선하기란 쉽지 않다.

또한 여드름 치료는 청소년, 성인 등 발생 연령과 좁쌀형, 화농형, 예민형 등 증상에 따른 특징도 고려를 해야 한다. 청소년 여드름의 경우 왕성한 성장에너지로 인해 얼굴로 열이 모이면서 피지 분비가 증가하여 발생하게 된다. 

청소년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피지분비과잉을 정상적으로 조절하는 과정이 필요하며 안면부의 열과 독소를 배출시켜 열 규형을 회복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성인여드름은 청소년과 달리 피부의 노폐물 배출 기능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노폐물 배출이 잘 되지 않는 데에는 스트레스, 기력 저하 등이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때문에 치료해도 잘 낫지 않고 만성 여드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다반사다. 

따라서 피부의 외치적인 치료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인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피부체질개선 및 내적인 건강 회복의 과정이 필요하다.

더욱 문제는 여드름 흉터다. 생긴지 오래되지 않은 여드름 흉터는 비교적 재생이 쉽지만 이미 많은 시간이 경과한 여드름 흉터는 회복하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만약 피부에 염증이 있거나 예민한 타입이라면 무작정 흉터 치료에 들어가기 보다 피부 자체가 가진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 해결이 선행되어야 하며 꼼꼼한 피부 재생 과정을 통해 흉터 부위 회복이 가능하다.

많은 성인들이 좁쌀여드름, 화농여드름 등 다양한 만성 여드름으로 고통을 받고 있으며 여드름 자국으로 인한 피부 스트레스 때문에 내원하는 환자들도 대다수이다.

여드름 흉터는 여드름을 없애기 위해 손을 짜거나 손톱으로 뜯었을 경우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흉터를 그대로 방치하면 침착, 변색, 패인자국이 진행되므로 적극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 존스킨한의원 의료진

▷ 잠실, 분당, 천안, 신촌 등 전국 11개 지점을 운영 중인 존스킨한의원은 여드름 치료, 탈모 치료 등 피부와 관련한 트러블을 치료 및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