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강남역 아이러브 피부과 이상민 원장>

손발톱무좀은 손발톱이 두꺼워지며, 유백색 혹은 황갈색으로 변색하고 파괴된다. 무좀은 전염성이 있어 찜질방이나 수영장, 목욕탕 등 고온 다습하고 사람이 많은 곳에서 잘 옮을 수 있다. 만약 무좀이 발병했다면 손톱깎이나 발수건 등은 따로 사용해야 한다. 

또한, 발톱무좀이 있으면 페디큐어나 젤네일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무좀은 번지거나 타인에게 전염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 한다.

손발톱 무좀은 먹는 약까지 고려해야 하는데, 완전히 치료하려면 보통 6개월 이상 먹어야 한다. 하지만 장기간 약을 먹다 보면 간에 무리가 갈 수 있고, 복용 기간이 길어서 약을 먹다가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또 노약자나, 간질환자, 임산부 등은 약을 복용할 수도 없어 치료가 난망한 경우도 많다. 

최근에는 간이나 전신에 부작용이 없는 간단하고 효율적인 레이저 치료가 활용되고 있다. 레이저를 병변 부위에 조사해 피부 깊숙이 침투시켜 손발톱 무좀의 원인인 곰팡이 균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 때 레이저로 발톱무좀 근처 경계부나 뿌리까지 치료해야 효과적이다.

특히 핀포인트 레이저는 손발톱 무좀 전문 레이저 치료기로 승인을 받았다. 레이저는 바르거나 먹는 약으로 효과를 보지 못했던 환자들, 발톱무좀이 오래된 환자들, 간질환이나 임신 등으로 약을 먹지 못하는 환자들, 업무상 술을 마실 기회가 많아 무좀약을 꾸준히 먹을 수 없는 환자들에게 시간, 비용,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손발톱무좀을 해결하는 기회를 주고 있다.   

손발톱무좀은 곰팡이 균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균이 완전히 없어질 때 까지 치료를 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 할 수 있으므로 약을 먹다가 간수치가 증가될까봐 두려워 무좀약을 중도에 포기한 환자들은 반드시 레이저 치료로 균을 완전히 없애야 한다.

/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