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앤유클리닉 유종호 원장, 국내외 학회활동을 600여회 이상 진행하고 있다. <사진=차앤유클리닉>

겨드랑이냄새, 암내라고도 불리는 액취증은 겨드랑이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증상이다. 봄철 기온이 오르면서 겨드랑이가 축축하게 젖으며 악취 때문에 힘들어하는 이들이 많다. 액취증은 아포크린 땀샘의 물질이 피부표면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악취를 풍기며 땀이 많이 나는 다한증 증상도 함께 나타나 대인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이 성형외과와 전문 병원, 피부과를 찾고 있다.

겨드랑이 땀냄새제거를 위해 비누나 소독제, 데오르란트 등의 보조 제품을 사용해보지만 일시적인 호전 효과만 있을 뿐 액취증의 근본적 원인인 아포크린 땀샘에 영향을 줄 순 없다. 액취증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최소침습미세 특허AST 겨드랑이 액취증수술을 개발한 차앤유 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편집자주> 

Q. 겨드랑이땀냄새 심한 액취증 발병 원인은?

액취증 원인으로는 아포크린 땀샘의 작용 때문에 나타나는데 아포크린 땀샘은 겨드랑이에 많이 분포돼 있으며 아포크린선에서 분비되는 불포화 지방산과 박테리아가 만나 불쾌한 냄새인 암내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포크린 땀샘의 분비물은 원래 무균 상태이고 냄새가 나지 않는데 피부 표면에서 그람 양성 세균에 의해 분해되면서 액취증이 발생합니다.

액취증의 또 다른 원인으로는 겨드랑이 모낭 주위에 존재하는 피지선으로, 피지선에서 나오는 분비물에는 지방분이 많은데 아포크린 땀과 마찬가지로 세균이 번식하여 겨드랑이냄새를 나게 합니다.

Q. 액취증인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액취증 증상은 귀지의 상태와 관계가 있습니다. 액취증이 있는 사람의 80% 이상이 젖어있는 물귀지로 나타나는데 어린 나이에 물귀지가 보이거나 부모가 액취증이 있다면 발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난다고 해서 모두 액취증은 아닙니다. 흰옷을 입으면 시간이 지나 겨드랑이 부위가 변색되어 있거나 향이 없는 휴지를 겨드랑이 끼운 뒤 5분 후 냄새를 맡았을 때 역겨운 암내가 난다면 액취증을 의심해보고 액취증클리닉이나 특화 병원에 내원하여 겨드랑이 액취증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효과적인 겨드랑이 액취증치료는?

액취증수술은 크게 절개 수술법과 비절개 수술, 비수술적 방법으로 나뉘며 절개식 수술은 액취증수술비용이 저렴하고 땀냄새제거 효과는 높지만 피부에 큰 흉터가 남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겨드랑이 아포크린 땀샘을 직접 잘라내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이 오래 걸리며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특수하게 고안된 기구를 사용하여 45분 정도의 짧은 시술 시간으로 아포크린 땀샘을 제거하는 특허등록 최소침습 AST 기구를 이용한 액취증 수술법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AST 땀샘제거 수술은 겨드랑이에 0.3㎝의 가는 절개선과 흡입기를 이용해 근본적인 암내 원인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술 시 생기는 3㎜의 가는 자국은 겨드랑이 피부 주름과 겹쳐져 거의 눈에 띄지 않으며 빠른 회복이 가능하고 시술 당일 퇴원과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특허 AST 겨드랑이냄새제거는 나이와 상관없이 사춘기 청소년부터 수술할 수 있고 절단 부분이 날카롭지 않아 통증과 상처 등의 부작용 문제를 최소화합니다. 겨드랑이다한증과 액취증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으며 2.3%라는 낮은 재발률과 압박 붕대를 할 필요 없이 5~7일 정도 압박복만 착용하면 됩니다. AST 겨드랑이 액취증수술은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실비보험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Q. 액취증병원 선택 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액취증 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 겨드랑이 액취증수술병원으로 재발률이 낮은지,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암내제거수술을 진행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또 첨단 장비를 갖추었으며 재발할 경우 재수술이 가능한 액취증 병원이나 성형외과, 피부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친 후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며 광고성 액취증 수술 후기나 저렴한 비용보다는 다양한 땀냄새제거 경험을 보유한 성형외과나 병원인지 고려해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차앤유 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

▷ 15년간 1만여회 이상의 액취증 수술 경험이 있는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의학회 회장 및 연세대 임상 지도 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특허 등록된 AST 의료기구를 개발하였으며, 미용성형의 명의 16인 중 액취증·다한증 부문 집필을 담당한 바 있다. 또한 국제적인 규모의 차앤유클리닉은 쿠웨이트 1호 한국병원인 안강병원 베버리힐즈 메디컬센터와 의료기술 공유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한국에서 쿠웨이트로 피부과 의료진 파견 및 의료기술 지원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