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어린아이들과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교정치료는 성인이 되기 전 이뤄졌다. 부정교합으로 인한 불편함을 개선하는 동시에 가지런한 치아를 바탕으로 심미적인 효과도 동시에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최근에는 청소년층에서 벗어나 사회적으로 활동이 많은 성인들 역시 콤플렉스 개선을 위해 앞니, 덧니, 아랫니 등의 교정치료를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생활이 많은 성인들의 경우 겉으로 드러나는 교정 장치에 대한 부담감과 만만치 않은 치아교정비용으로 인해 교정치료를 주저하고 있다. 이에 성인들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치료인 설측교정법과 투명교정법을 대안으로 삼는 경우가 많아졌다.

돌출입, 토끼 이빨, 양면 부정교합, 덧니 등의 효과적인 치료와 동시에 심미성까지 기대할 수 있는 투명교정의 경우, 교정용 장치와 철사 없이 마우스피스 같은 투명한 틀을 이용해 치아를 반듯하게 배열하는 방법이다. 일반 교정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으면서 외부적으로는 크게 눈에 띄지 않아 성인교정으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기존의 교정장치처럼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지 않고 환자의 치아를 3차원 컴퓨터 이미지 기술과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치아 이동방향을 계산하고 각 치료단계별로 투명 교정장치를 제작 및 교체하는 방법으로 치아 이동방향 등을 예상하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효과가 기대 가능하다.

또한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자연스러운 웃음을 유지할 수 있으며 자신감, 어색함, 대인기피 등과 같은 심리적 부작용이 적다는 특징을 지닌다.

라미네이트는 치아교정 없이 치아를 하얗고 가지런하게 만들어주는 시술이다. 긴 시간이 필요한 교정과 다르게 일주일 정도의 치료기간과 함께 시술 치아들은 영구미백 효과를 가지기 때문에 앞니가 삐뚤삐뚤하거나 돌출된 경우, 앞니가 겹쳐 치아 배열이 좋지 않은 경우에 이상적인 배열과 동시에 미백까지 기대할 수 있어 앞니성형으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다.

라미네이트의 경우 치아를 0.3~0.5mm 정도로 얇게 삭제한 후 인조손톱 모양의 얇은 사기판을 직접 손으로 작업해 부착하는 것으로, 환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디자인할 수 있다. 단 지나친 광고나 가격, 비용으로 환자를 유혹하는 병원은 피하고 치료 사례, 후기 등을 꼼꼼히 따져야 혹시 모를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 투명치과 강제훈 대표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