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사역 나우미구강악안면외과 서백건 원장>

최근 ‘김어준의 블랙하우스’에서 연예인 강유미가 활약하며 과거 강유미의 양악수술 관련 발언 내용이 사람들의 관심을 모은 바 있다. 또 최근 태국에서 열린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에서 미국 프로골퍼 제시카 코다가 지난해 12월 부정교합으로 인한 만성 두통과 합병증 등을 고치기 위해 양악수술을 받은 뒤 우승해 관심이 이어진 바 있다.

미디어 매체에서 소개되는 양악수술은 미용적인 부분에 주목하는 경우가 상당하다. 또 성형외과 등 의료기관에서 내보내는 광고 등은 양악수술의 미용적인 개선에 대해 주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양악수술을 고민하는 이들 중에는 ‘양악수술 잘하는 병원’, ‘양악수술 유명한 병원’, ‘연예인 양악수술’ 등을 키워드로 검색해 양악수술을 알아보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예뻐지기 위한 수술로 미용적인 부분이 선행되기보다는 저작기능과 턱관절 기능, 부정교합으로 인한 합병증과 불편함 등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턱관절과 치아가 정상임에도 양악수술을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무리한 선택으로 오히려 턱관절 장애와 저작기능 등 불편함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양악수술은 안면비대칭과 주걱턱, 부정교합 등으로 인한 불편함을 겪는 환자들에게 기능적인 부분을 개선해줄 수 있는 수술이다. 턱뼈 주변에 많은 신경과 혈관이 위치해 수술의 난이도가 어려운 편이며, 수술 시 인위적으로 턱뼈와 관절 등을 골절시키는 방법이 사용돼 과다출혈 등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또 교합이상과 같은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턱뼈 구조와 치아 등 전반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양악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의료진과 시스템이 갖춰진 구강악안면외과 등의 의료기관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문의의 상담과 문진, 3D-CT 등을 통해 수술의 안전성에 만전을 기할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은 절골과 고정 방식에 따라 SSRO와 IVRO, Step IVRO, 투명 노고정 양악 등의 방법이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수술 후 턱관절에 안 좋은 영향이나 신경손상의 가능성 등이 존재하기에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을 진행한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수술 후 치아 교합이 맞지 않아 치아교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담 시 교정전문의와의 협진상담이 함께 이루어지는지 확인해 협진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3D 시뮬레이션과 수술시스템, 정품재료 사용, 철저한 사후관리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서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자신의 턱관절과 부정교합 여부, 안면비대칭 여부 등을 확인하고 저작기능과 불편함 개선을 위해 기능적인 개선을 이루는게 바람직하다. 틀어진 얼굴의 대칭을 맞추고 가장 이상적인 비율을 찾는 과정 중에 2차적으로 얼굴선이 부드러워지면서 외모개선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안전성과 기능적인 부분의 개선이 1차적인 목표인 것은 변함이 없다.

안전을 위한 3D-CT, 수술 시뮬레이션 등의 시스템과 교정과의 체계적인 협진진료와 진단, 수술 후 관리를 통해 불편했던 씹는 기능과 턱관절의 기능 등을 회복할 수 있길 바란다.

/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