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회교육중앙회 제공>


사회교육중앙회는 알콜 중독, 게임·인터넷, 음식중독(폭식증) 등 환자 자신의 문제인식이 약하여 치료가 힘든 각종 중독증으로 인하여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에 어려운 이들을 돕기 위한 심리상담사 자격증 강의 22종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연다고 밝혔다.

게임중독이란 게임에 몰두한 나머지 수면 시간의 감소와 피로 등으로 게임에 관한 것 이외의 생활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힘든 것을 말한다.

이러한 게임중독은 알콜이나 마약 같은 다른 물질중독과 달리 주의력 결핍 장애(ADHD), 우울증 등 공존질환 비율이 무척 높은데 ADHD의 주 특징인 높은 자극 추구 욕구와 자기 통제 혹은 충동 조절의 어려움과 관련이 있으며 적은 노력으로 집중과 흥미를 유발하는 인터넷 게임이 일시적으로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쉽게 중독이 된다.

또한 최근 스몸비라는 신종어가 생길 만큼 길을 걸으면서도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스마트폰에 중독된 사람들이 많으며 다른 일상 행동을 할 때도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게 되며 스마트폰 중독증 경우 스스로 충동을 조절하고 제어하는 게 힘들며 불안함, 우울함을 느끼는 등 정신건강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최근에는 유아, 아동의 스마트폰 사용이 늘고 있어 어른들보다 중독에 더 쉽게 노출되기 쉬운 어린 연령대일수록 각별한 관심과 예방이 필요하다.

매체에 의한 중독뿐만 아니라 술을 남용하거나 의존하며 병적인 증상을 보이는 알콜중독, 음식중독 등 물질중독 또한 심각한 정신적 질환을 수반하게 된다. 이러한 중독증은 환자 자신이 중독에 걸렸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언제는 끊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더욱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이에 자신의 중독을 인정하고 치료를 받아야겠다고 동기를 부여하며 중독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인지행동치료, 가족의 이해와 치료참여를 위한 가족상담치료 등도 필수적이다.

사회교육중앙회가 사회공헌적 취지로 조건 없이 제공하는 심리상담사자격증취득강의는 국무총리 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된 자격증으로 1급,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심리도구와 상담기법을 통해서 상담대상자의 치료를 돕는 ‘심리상담사’,‘심리분석상담사’, 우울증, 공황장애 등 다양한 정신장애·기분장애에 적용될 수 있는 상담기법인 ‘인지행동심리상담사’, 가족 문제의 개입 상황에서 가족원들을 바람직하게 상담하고 치료함으로써 가족의 건강성을 회복시키는 전문가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함양하는 ‘가족심리상담사’ 등 22종으로 인기유망자격증, 여성인기자격증, 주부인기자격증, 유망자격증이다

무료수강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가입시 추천인란에 ‘사회교육’이라고 기입하고 3가지 강의를 신청하여 수강신청하면 된다. 신청자들은 개설된 심리상담사분야 및 교육지도사분야 총 22가지 자격증종류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하여 조건 없이 전액무료수강 가능하며 교재는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다. 

자격증과정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4주에서 6주 기간에 인터넷강의와 자격증시험으로 진행되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 되어 있으므로 취업과 창업,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활용된다.

무료이벤트 취지에 맞게 취업성공패키지, 고용노동부의 HRD-NET 재직자·실업자 내일배움카드, 아이사랑카드 및 아이행복카드, 고운맘카드나 국민행복카드 등 일체의 서류는 필요없다. 

교육원 담당자는 "의사소통과 수업운영능력향상을 희망하는 사회복지사자격증·한국어교원자격증 준비생, 자기계발을 위해 큐넷(Q-Net) 등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취득 희망자, 취업정보사이트나 채용정보사이트 및 여성인력개발센터 등의 구직정보에 관심이 있는 이들도 이번 무료이벤트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사회교육중앙회 취업정보센터에서는 상담 관련 직종과 교육지도 직종 취업준비에 관심 있는 청년취업준비생(대학생취업), 여성취업 및 전업주부취업을 위한 여자전문직 관심자, 시니어일자리 구하기나 중장년취업을 희망하는 이들, 홈플러스 문화센터 및 이마트 문화센터 등의 강사취업 등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도움 되도록 취업정보사이트(취업사이트) 형태로 구직채용공고를 무료제공 하고 있으며 누구나 무료열람 가능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