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평택 비전동에 위치한 모두가 원하는 치과 홍대웅 대표원장>

누구나 사람은 나이가 들고 노화를 겪는다. 아무리 치아관리를 잘 한다고 해도 자연적으로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일도 부지기수다. 물론 소홀한 관리로 인해 충치, 치주질환 등을 겪으며 손상되는 경우도 있다. 어느 쪽이든 잃어버린 치아를 대체해주지 않는다면 생활 속에서 많은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다.

어르신들의 경우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비용에 대한 부담 때문에 선뜻 치료를 받지 못하기도 한다. 이에 가정의 달이 되면 나이드신 부모님들의 건강을 위해 효도임플란트 시술을 해드리고자 치과를 찾는 발걸음이 매년 늘고 있다.

임플란트는 틀니나 브릿지 등과 다르게 주변치아의 삭제나 손상없이 잃어버린 치아의 기능을 90% 가까이 회복할 수 있는 시술이다. 저작력도 우수하고 이물감도 적어 자연치아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시술이 늘어나는 만큼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효도임플란트를 계획하고 있다면 주의사항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어르신들은 아무래도 체력도 약하고 당뇨나 혈압, 심장질환 등의 전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아 임플란트 시술 전에 고려해야 할 점들이 더 많다. 사실 임플란트는 시술 과정만큼이나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성공적이다 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회복하기까지 치과의 관리와 노력도 필요하다.

임플란트는 시술만 성공적으로 된다면 자연치아처럼 사용이 가능한 좋은 시술이나 어르신들의 경우 치조골이 부족하거나 튼튼하지 못해 성공률이 낮을 수 있다.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전 3D CT 등의 장비를 통한 정밀 진단이 이루어져야 하며 안전성이 입증된 정품 임플란트로 정확하게 식립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부분, 전악, 틀니 임플란트 등 그 종류도 다양하고 개인의 상태에 따른 시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치과 선택 시 임상경험이 풍부한 구강악안면외과 의료진이 진료하는지, 사후관리는 철저하게 맞춤으로 이루어지는지 등도 살펴본다면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한편, 임플란트는 주위염, 부종, 신경손상, 골유착 실패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상담과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 수술 노하우가 필요하다.

/ 평택 비전동 모두가 원하는 치과 홍대웅 대표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