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홍대 차앤유 세계 피부과 의료진 라이브세미나 및 교육>

2~30대 대표적인 피부고민으로 손꼽히는 색소질환 중 기미와 잡티, 주근깨는 갈색 색소반점이 얼굴에 발생하는 질환이다. 자외선을 받으며 멜라닉 색소형성 세포를 자극하게 되어 만드러지는 멜라닌 색소는 시간이 지나면서 기미나 잡티, 주근깨 발생의 원인이 된다. 자외선 과다 노출로 피부 속의 멜라닌 색소가 갈색 색소를 만들면서 나타나는 기미와 잡티는 한 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피부과와 전문 병원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기미가 생기는 원인으로는 자외선 이외에 임신, 폐경,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게 되며 경구 피임약 복용이나 난소종양, 일부 약물 등에 영향을 받는다. 색소침착은 호르몬 변화로 의한 것 외에도 유전적, 체질적 요인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주근깨는 봄과 여름에 나타났다가 겨울철 옅어지기도 하는데 이러한 색소질환은 저절로 없어지지 않으므로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전에 예방하지 못해 이미 발생해버린 색소질환 더욱 강력한 제거 방법을 찾기 위해 50여대의 첨단레이저를 구비하여 개인별 맞춤형 기미치료를 진행하는 차앤유 유종호원장에게 인터뷰를 요청했다. <편집자주> 

Q. 기미와 잡티, 주근깨 색소질환 원인은? 

기미잡티는 눈 주변, 얼굴의 광대 등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부위에 주로 발생하며 20대, 30대 여성부터 중년 여성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나타납니다. 광대뼈 부위와 눈 주위에 생기며 검고 푸른 빛으로 가장 대표적인 색소 질환입니다. 

피부는 햇빛을 많이 받게 되면 햇빛 자극으로 인해 손상 받은 피부를 회복하기 위해 진피 속 혈관성장인자들이 활발하게 반응하는데 이러한 혈관성장인자들이 피부 표피의 멜라닌 세포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과도한 멜라닌 색소를 만들어 내는데 이것이 기미나 주근깨, 얼굴 잡티로 이어집니다. 

자외선 노출이 많은 광대와 볼에 발생하는 주근깨는 경계가 명확한 갈색, 검은색 반점으로 주로 사춘기 때 많이 발생합니다. 잡티는 기미와 주근깨를 제외한 여러 가지 갈색, 검은색 반점을 통칭하며 기미, 주근깨, 검버섯 등의 다양한 색소병변은 여러 첨단 레이저로 한번에 치료하는 것이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번 생기면 다시 자연적으로 돌아가는 것이 어려운 기미나 주근깨 등의 색소질환은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며 기미의 경우 방치하면 얼굴 전체적으로 퍼지거나 점차 짙어질 수 있고 진피층에 많아지면 없애기가 더 까다롭기 때문에 발생 초기 피부과, 전문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하고 빠른 진단으로 치료받는 것이 기미잡티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Q. 기미치료, 효과적인 기미 없애는 방법은?

단순한 관리만으로는 개선하기가 어려운 얼굴이나 눈밑기미와 잡티같은 색소 질환은 개개인의 피부상태와 기미의 특성에 적합한 첨단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미치료에 효과적인 기미없애는방법으로 레이저토닝이 있으며 첨단레이저 솔라리, 이토닝, 스펙트라토닝, VRM3토닝, 제네시스토닝, 알렉스토닝, 시너지, 클라리티레이저 등은 기미잡티제거 레이저 외에도 오타모반,색소침착 등 다양한 색소질환 치료도 가능합니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테트라토닝은 기존 기미레이저 치료보다 복합적인 잡티제거 프로그램으로 주위 피부조직에 대한 손상과 흉터 는 최소화하여 진피층 깊숙한 곳의 멜라닌세포와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새로운 기미치료방법입니다. 치료 후 기미가 짙어지거나 재발이 거의 없으며 기존의 치료로 잘 치료가 되지 않았던 난치성기미, 악성기미를 잡는 효과가 있습니다. 잡티와 검버섯, 색소병변 치료, 모공축소와 주름 개선효과까지 한번에 얻을 수 있는 기미없애는 법으로 재발성에도 기미에 효과적입니다.

엔디야그 첨단 기미치료레이저는 피부 콜라겐 재생으로 모공축소와 탄력, 주름개선을 유도하며 화이트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기미치료와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선 기미 주위에 과도하게 증가하여 기미병변에 영양을 공급하는 혈관을 치료해야 하며 개인별 색소의 종류와 깊이에 따른 차별적인 방법으로 맞춤 치료하는 병원에서 전문가와 충분히 상담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검사 후 피부상태를 확인하여 그에 맞는 테트라토닝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차앤유는 악성, 난치성 기미와 색소침착, 주근깨잡티 치료에 효과적인 안전한 첨단레이저로 정상 피부조직 손상없이 멜라닉 색소만을 치료합니다. 피부손상이 적어 치료 후 바로 일상 복귀를 해도 문제가 없으며 기미잡티제거는 다양한 시술경험을 가진 의료진을 통해서라면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기미잡티 예방하는 방법은?

기미나 주근깨, 잡티를 예방하기 위해서 자외선 노출을 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야외활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얼굴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을 바르기 전 유분이 많은 화장품은 자외선 흡수를 촉진시켜 자외선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멜라닌 색소 침착을 활성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다양한 화이트닝이나 미백관리를 꾸준히 실천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피부가 건조하면 색소 침착이 쉽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세안 후에는 피부 타입에 맞는 보습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외선 차단과 함께 비타민C를 포함한 충분한 항산화 비타민과 채소 섭취도 기미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확한 피부진단 없이 무분별한 레이저 시술을 받는다면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도 있으므로 피부진단기로 환자의 피부상태를 진단하며 경험이 풍부한 피부과와 전문 병원에서 경제적인 기미치료 비용으로 IPL레이저나 첨단 기미레이저, 색소질환 제거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차앤유 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

▷ 한편 유종호 원장은 대한 미용레이저 의학회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세계 각국의 피부과 의료진들을 대상으로 교육과 라이브세미나를 진행, 세계피부미용의학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20여명의 분야별 피부전담의사가 맞춤 기미잡티제거하는 차앤유는 봄 이벤트로 다양한 진료과목을 부담덜은 비용으로 만나볼 수 있다. 유종호원장은 평화사랑나눔 의료봉사단 2기 운영위원장으로 매주 화곡동, 발산역, 등촌동, 가양동 일대에서 피부과 무료진료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