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신사역 나우미구강악안면외과 서백건 원장>

긴얼굴과 주걱턱, 안면비대칭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로 심각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이들이 있다. 이에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상당한 편이지만 양악수술을 예뻐지기 위한 수술로 생각한다면 주의가 요구된다.

연예인과 유명인의 양악수술 사례를 통해 양악수술을 외모개선을 위한 수술로 생각하고 있는 경우가 상당하다. 실제로 인터넷에 ‘양악수술 잘하는곳’, ‘양악수술 전후·후기’ 등과 함께 양악수술 비용과 방법 등을 검색하는 이들도 상당한 편이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미용 성형수술이 아닌 말하고 먹는 입과 관련해 턱관절의 기능과 씹는 기능 등을 정상적으로 회복하기 위한 수술로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다. 양악수술은 수술 중 턱뼈를 인위적으로 절단하고 골절 시켜 과다출혈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위험성도 존재하며, 턱과 치아 주변으로 지나가는 신경과 혈관도 주의하며 진행해야 하는 수술이다.

때문에 1차적인 목적은 부정교합과 턱관절 이상 등으로 저작기능과 발음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와 심한 안면 비대칭, 수면무호흡 등 건강과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한 기능회복이다. 양악수술 과정 중 턱관절의 이상적인 대칭을 찾으면서 외모개선의 효과가 따라올 수 있지만, 외모개선이 목적이 되어 무리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수술 전 구강악 안면외과 전문의를 통한 문진과 상담을 충분히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3D-CT와 X-ray 등을 통해 치아구조와 턱관절 상태 등을 미리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또 수술 전 3차원 영상과 3D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등을 통한 가상 수술로 위험 인자를 예측해 수술의 안전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은 절골과 고정방식에 따라 SSRO, IVRO, Step IVRO, 투명 노고정 양악수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구강악 안면외과 등의 양악수술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양악수술 후에는 치아 교합을 위한 치아교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정전문의와의 협진이 이루어지는 지도 확인해 번거로움을 줄이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다.

주걱턱과 긴얼굴, 안면비대칭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로 인한 스트레스로 무리한 수술을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개선과 치료가 우선이며, 안전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술의 안전성과 적합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 무리한 양악수술은 턱관절과 저작기능 등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의료기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며, 수술에 사용되는 물품과 사후관리 시스템 등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은 난이도가 상당하며, 과다출혈 등의 위험성이 존재하므로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부작용과 위험성을 숙지하고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안전을 위한 수술 시스템과 의료진, 수술물품 등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

/ 신사역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