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 심포니 연속초점 인공수정체 우수 전문의로 선정됐다. <사진=글로리서울안과 제공>

최근 백내장 발병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이다. 주된 발병 원인은 노화지만, 최근에는 당뇨 합병증과 자외선, 전자파 등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백내장이 일찍 나타나고 있다.

백내장은 발견 즉시 수술을 해야 하는 질환은 아니지만,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수술이 어려워질 수 있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백내장 초기에는 약물 치료를 통해 진행 속도를 늦추며 경과를 관찰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증상이 심해져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수술을 통해 근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필자의 글로리서울안과에서는 최근 백내장 발병 시기가 빨라짐에 따라 중년층 백내장 환자가 늘어나면서 단순히 백내장을 치료하는데 그치지 않고 노안 등 시력교정을 하는 백내장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백내장 수술 시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였다. 하지만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근거리와 원거리 중 한가지 초점을 선택해야 한다. 수술 후 안경이나 돋보기 착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활동량이 적은 분들께 적합하다. 백내장 수술 후 안경이나 돋보기 착용을 원치 않는다면, 심포니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된다. 심포니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는 근거리, 중간거리, 원거리에 이르기까지 연속적으로 우수한 시력개선 효과가 있다.

심포니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노안 등 시력개선 효과가 있어 활동량이 많은 중년층에게 적합하다. 하지만 한 번 삽입한 인공수정체는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제거하지 않기 때문에 경험과 전문 지식이 풍부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공수정체를 선택할 때, 본인의 안구상태나 연령, 직업, 생활패턴 등 여러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한다면 수술 후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질 것이다.

/ 글로리서울안과 구오섭 대표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