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나우미구강악안면외과 서백건 원장>

부정교합으로 얼굴비대칭이 심각한 미얀마 여성이 수술로 치아의 교합을 맞추고 난 후 치아 교정을 거치는 양악수술을 받고 한국에 온 지 한 달 만에 고국으로 돌아갔다.

어렸을 때부터 턱이 왼쪽으로 치우쳐져 윗턱과 아래턱의 교합이 맞지 않은 부정교합이 심했던 이 여성은 음식을 제대로 먹기 어려운 상황이었고 얼굴비대칭으로 인해 자신감을 잃은 상황이었다. 때문에 한국까지 찾아와 양악수술을 받았으며, 수술 후 여성은 의료진에게 자신감과 희망을 되찾았다며 감사 인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정교합과 얼굴비대칭, 주걱턱, 긴얼굴, 돌출입, 무턱 등이 심할 경우 얼굴과 턱뼈의 뒤틀림으로 인해 음식을 먹을 때 씹기에 어려움을 느끼거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며, 호흡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기능적인 불편함과 의학적인 문제 외에도 외모적으로 받는 열등감과 스트레스, 외모 콤플렉스를 느끼는 환자가 상당하다. 때문에 남자, 여자 할 것 없이 ‘양악수술잘하는곳’, ‘양악수술유명한곳’, ‘양악수술후기’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 외모적인 개선을 위해서 양악수술을 찾는 환자들도 존재한다.

양악수술은 골격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턱의 위치와 윤곽 등을 재건하기 때문에 턱뼈를 절골 하는 등의 수술방법이 사용되므로 난이도가 높고 과다출혈 등의 위험성이 존재한다. 이상적인 대칭과 위치를 찾는 과정에서 얼굴형이 갸름해지고 작아질 수 있지만 미용적인 목적으로만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양악수술은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수술 전 3D-CT, X-Ray 촬영 진단과 구강악 안면외과 전문의 등 얼굴뼈와 구조, 조직, 턱관절, 치아에 풍부한 치료경험과 의학지식을 갖춘 의료진 문진 등을 통해 수술과정에 대한 이해가 동반돼야 하며, 3D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서 철저한 수술계획과 준비 등이 필요한 수술이다.

안면비대칭과 부정교합, 주걱턱이나 무턱, 긴얼굴 등이 심한 경우 턱관절 장애로 음식물 섭취와 호흡에 불편함을 느끼는 등의 기능적인 장애와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게다가 외모적인 콤플렉스로 인해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있다. 양악수술을 통해 기능적인 개선과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미용적인 개선 효과는 양악수술을 받는 환자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 자체의 난이도와 위험성 등이 상당하므로 전문의와 안전한 의료 시스템과 체계 등을 확인하여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수술 방법 또한 SSRO, IVRO, Step IVRO, 투명&노고정 양악 등의 수술방법이 있으므로 환자의 신체적인 특성에 맞춰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양악수술은 턱뼈를 인위적으로 골절시키는 등의 고난도 수술로 턱뼈 주변 신경과 혈관 가까이에서 수술이 행해지므로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성도 존재한다. 때문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한 후 수술여부를 결정해 수술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또 의료기관에서 시행되는 수술 시스템과 수술물품, 협진여부 등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 나우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서백건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