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청담요양병원 하동석 원장>

암이 다른 질병에 비해서 더욱 치명적인 이유는 본격적으로 암이 진행되는 부위뿐 아니라 다른 부위들에도 암 전이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암 세포는 체내 여러 경로로 확산되는데 주로 림프계, 혈류 등을 통해서 이동된다.

암 전이는 종양이 체내 다른 기관을 공격하면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종양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건강한 조직들을 활용해 면역 체계를 공격하므로 조기에 빠른 대응 및 암 환자에 대한 전문적인 보살핌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암 환자는 면역력과 체력이 일반 사람보다 현저히 떨어지며, 생활습관, 식단, 치료과정 등 모든 부분에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해 암 전이 케어를 일반 가정에서 진행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따라서 암 전이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암 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암요양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암요양병원을 선택할 때는 부작용과 합병증을 최대한 유발하지 않는 암 치료 체계를 갖춘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인 암 치료를 진행하지 않았을 경우 암세포주위의 정상 세포까지 손상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는 까닭에서다.

그러나 평소 의학적 지식이 부족해 암요양병원 선택을 힘들어하는 인원이 많은데, 이 경우에는 암환자에 최적화된 통합 암멱연센터를 운영하는 암요양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통합 암 면역센터는 암 환자에게 필요한 자연적 요소나 자체치료 시스템, 이중병행 암 관리 등 암 환자를 위해 다양한 케어 서비스를 진행하는 장소로, 암 환자의 기본적인 치료 및 전이 확산 방지까지 다양한 부분에서 암의 개선을 돕고 있다.

암의 경우 전이되는 속도가 다른 질병에 비해 빠르고 치명적이기 때문에, 암이 발견됐을 시 즉시 암 전이 작업에 대한 의료적 대응이 필요하다. 암은 환자 본인뿐 아니라 가족, 주변의 지인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전문적인 의료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곳에 암 케어를 받아야 한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암의 통증 완화, 집중적 면역관리 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암이 전이되지 않고 완벽하게 치료될 확률이 높아진다. 

많은 사람이 암 초기증상에 무감각해 암에 대한 심각성을 평소에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암 발병 시 목숨을 잃을 수 있는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평소에도 암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진행해야 한다. 또한, 암의 전이를 하루라도 빨리 막기 위해서는 주변에 신뢰도 높은 암요양병원을 사전에 알아두는 것이 바람직하며, 노인의 경우 암 전이 확산에 더욱더 취약하므로 정기적으로 암요양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한편, 암 치료를 비롯한 모든 질병 치료는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자신의 증상과 맞지 않는 과다한 치료를 진행할 시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므로 신뢰도 높은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 서울 암요양병원 청담요양병원 하동석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