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안양상담소에서 조광희(더민주·안양5)도의원은 30일 (사)전국당직기사협회 최승진회장으로부터 학교야간당직기사들의 근무여건과 처우개선에 대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날 최승진 전국당직기사협회장은 현재 당직자 근무연령이 55세~65세로, 고령화시대 실버일자리 발전 방향으로 55세~75세로 연장하고, 근무조건은 타 광역시와 같은 2교대 근무제 실행, 정기 직무교육을 통한 직무의 전문화 및 근로여건 개선 등을 건의했다.

현재 학교야간당직기사들은 매일 오후 4시30분부터 다음날 오전 8시30분까지 16시간을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는 올해부터 근무여건개선으로 2교대를 추진하고 있는데, 경기도에서는 2년 유예상태로 일ㆍ숙직 근무와 저임금 등 열악한 근무여건으로 처우개선이 시급한 실정임을 토로했다.

조광희의원은 “학교야간당직기사분들이 전문 직업인으로서 안심하고 맡은 바 직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경기도 조례 제정 등을 통해 처우를 개선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지역상담소는 지역현안을 상담하여 도민 소통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 경기도 31개 시‧군에 설치‧운영(평일 오전10시~오후6시)중이며 경기도의회 상담소를 검색하면 가까운 상담소 위치와 연락처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