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12일, 2018 지역인재 9급 수습직원 선발시험에서 도내 특성화고 학생들이 34명 합격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은 특성화고·마이스터고 및 전문대학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행정 직군 137명과 기술 직군 43명으로 총 180명을 선발했다.

전문대학 졸업(예정)자는 기술직군에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성화고 학생에게 매우 유리하며, 실제 전국적으로 특성화고 학생이 169명이 합격하여 94%를 차지했다.

시험의 선발인원은 2014년 140명에서 매년 10명씩 늘어나고 있는 중이며, 지역별 균형을 위해 특정 시·도의 합격자가 20%를 넘지 않도록 운영하기 때문에 경기도는 매년 약 20% 정도의 합격자를 배출하고 있다.

시험에 합격한 홍○○(△△고)양은 “1학년 때 담당선생님으로부터 특성화고 학생들을 위한 지역인재 시험에 관련된 소개를 듣고 이 전형을 위해 공부해왔다”면서, “이제 좋아하는 여행을 마음껏 다니고, 행정업무와 사회복지 관련 공부를 해보고 싶다”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류승희 특성화교육과장은 “특성화고등학교는 다양한 학과가 개설되어 있어서 직군(분야)별로 선발하는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기가 매우 유리하다”면서, “취업이 끝이 아니라 취업 이후에도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인성과 역량을 키우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