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에 이어 한국인 사망 원인 2위를 차지하는 것이 '심뇌혈관질환'이다. 심뇌혈관질환은 주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발생하며, 협심증, 심근경색증, 심장돌연사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많이 나타난다. 위험인자로는 고지혈증, 고혈압, 비만, 당뇨 등이 있다.

한국인이 이처럼 심뇌혈관질환에 취약한 이유는 서구화된 식습관,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 운동 부족, 장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 등이 쌓여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원활한 혈류 공급이 어려워진다.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 식습관 및 생활습관을 신경 쓰는 것과 동시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필수다.

최근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각광 받고 있는 것으로는 '컴파운드케이(Compound K)'가 있다. 컴파운드케이가 혈관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능은 각종 방송 및 논문 자료를 통해 다뤄진 바 있다.

컴파운드케이는 홍삼의 주요 약리 성분인 사포닌(진세노사이드)의 최종 분해 물질이다. 생물 전환 기술, 발효 기술과 같은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만들어졌다. 사포닌의 체내 흡수가 가능한 형태로, 남녀노소 누구나 효과적으로 빠르게 흡수할 수 있다. 

SBS에서 방송된 일요 특선 다큐멘터리 '천연물에 주목하라, 글로벌 신약전쟁' 편에 따르면, 컴파운드케이는 산화질소를 높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큐 방송에서는 사례자에게 컴파운드케이를 섭취시킨 뒤 산화질소, 콜레스테롤 수치를 비롯한 각종 건강 지표를 비교했다. 그 결과 사례자 8명 중 6명이 산화질소 검사 결과가 호전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산화질소는 심혈관과 관련된 혈관 확장 물질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고 혈압 유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사례자 3명에게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도 눈에 띄게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SBS 일요 특선 다큐멘터리 '내 몸을 살리는 소화' 편에는 컴파운드케이가 강력한 항산화 능력과 항염증 기능성을 가지고 있어 혈관 염증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내용이 방송되었다.

컴파운드케이가 혈관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입증한 논문 자료도 있다. 전북대학교 김종훈 박사가 2006년 고려인삼학회에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컴파운드케이 혼합물이 여러 혈류학적인 지표들(대동맥 흐름, 관상동맥 흐름, 심박출량, 관류압)에 있어 보호 효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실험용 쥐에 산소와 완충기 공급을 5분 동안 중단하여 심장 허혈증을 유도한 뒤, 컴파운드케이 혼합물을 투여하는 방식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대동맥 흐름이 정상 그룹 수치의 50% 수준까지 상당 부분 회복되었으며, 관상동맥 흐름 또한 정상 그룹 수치의 70%가 넘는 수준까지 좋아졌다. 심박출량은 정상 그룹 수치의 50%가 넘는 수준으로, 관류압은 그룹 수치의 70%를 웃도는 수준까지 호전되었다.

이처럼 혈관 건강에 효능이 있는 컴파운드케이는 제품 선택 시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함량'이다. 컴파운드케이 함량이 '15mg' 이상의 고함량인지 확인해야 제 효능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시판되는 컴파운드케이 제품 중 함량이 부실한 것이 적지 않으므로 이를 꼼꼼히 살핀 후 컴파운드케이 함량 15mg 이상의 고함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