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달돼지 태국 방콕점
숙달돼지 태국 방콕점

 

전통적인 외식창업 아이템으로 여겨지던 고깃집이 변화하는 트렌드에 따라 변신을 거듭하며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삼겹살은 고객들에게 호불호 없이 꾸준한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음식임과 동시에 최근 외국인 관광객이 꼭 맛봐야 할 한국 음식으로 분류되는 등 한류 열풍을 이끌어가고 있다. 하지만 고깃집창업 시장은 과당경쟁의 레드오션으로 각 외식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의 점포 간 경쟁이 치열해 요식업창업의 기본이 되는 ‘맛’에 대한 경쟁력을 갖춰야만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에서, 최근 고기창업 업계에서 높은 고객 만족도와 경쟁력으로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여겨지는 브랜드로 ‘숙달돼지’를 꼽을 수 있다. 맛에 대한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인 예인 외식 프랜차이즈 고깃집 창업아이템 숙달돼지는 고기의 선별부터 숙성, 제공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하게 관리해 높은 수준의 고기 맛을 선사하고 있는 곳이다. 맛집 TV 프로그램 ‘식신로드’에서 패널들로부터 ‘인생 삼겹살’이라는 극찬과 300만명 넘는 팔로우를 확보한 대표적인 유튜브 인플로언서 ‘영국남자’에 소개되어 차별적인 삼겹살 풍미에 극찬과 외국인들이 꼭 방문해야 할 K-BBQ 삼겹살의 유명 맛집이자 요즘 핫한 음식으로 추천되었다.

이와 함께 국내 최대 맛집 애플리케이션 ‘망고플레이트’에서 ‘전국 삼겹살 맛집 베스트 30’ 중 5점 만점에 4.8점으로 상위권에 랭크되며 국내에서 삼겹살창업 브랜드로서의 경쟁력을 검증받았다. 이후 가맹사업 1년여 만에 미국과 태국, 베트남 등 해외까지 진출했고 성공적으로 운영, 태국에 전략매장을 오픈하며 동남아 시장 선점을 본격화하고 있다. 덕분에 고기집창업 업계 최단기간 40여 개 넘는 지점을 오픈하며 성장세를 기록한 숙달돼지는 해외 맛집 정보 서비스 ‘YELP’에서 해외 고객들이 숙달돼지 K-BBQ에 ‘놀랍다’라는 반응을 보이며 글로벌 요즘 뜨는 유망프랜차이즈창업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유망창업아이템으로 분류되는 이유로 기간 매출 보장을 통해 음식점창업이나 식당창업의 외식업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을 대상으로 ‘안정성’을 담보하고 있다는 점이 꼽히고 있다. 체인점 ‘2년 매출보장제’는 다양한 외식 프랜차이즈 창업 브랜드 중 가맹점과 ‘상생’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을 이끌어 내겠다는 숙달돼지의 의지가 반영된 창업 지원 정책이다. 이로 인해 신규창업 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찾거나 가맹사업을 목표하는 초보창업의 사업가들에게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다.

 

위와 같은 창업 성공 사례로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라 인정받고 있는 숙달돼지는 실제 맛의 경쟁력을 위해 국내 삼겹살창업 업계에서 유일하게 고기 연구소(미트랩)를 설립해 꾸준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노하우를 넘어 과학이 고기 맛을 만든다”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고기의 원재료 선별부터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하고 있으며, 전국 5천여 곳의 한돈 농가 중 양돈 환경과 무항생제 사용, 친환경 인증 등 해당 기준을 통과한 상위 0.5%의 약 10여곳의 한돈 농가에서만 돈육을 집중적으로 공급받고 있다.

이와 같은 고기 품질에 대한 자신감으로 숙달돼지에서는 농장주와 도축 일자, 등급 등이 기재된 ‘고기 스펙’을 고객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호텔 레스토랑에서 사용되는 안데스산맥 소금과 다채로운 장아찌 등 프리미엄 식재료를 1인 1찬으로 제공해 까다로운 소비자들에게 먹거리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를 함께 이끌어냈다. 여기에 차별화된 맛을 추구하기 위한 ‘습식 숙성(웻 에이징)’을 고집하고 있어 풍부한 육즙과 소고기와 같은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로 평가 받아 최근 한국미디어리서치 주관 ‘2018 기업 및 소비자 선호도 브랜드 어워즈’ 중 5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으며 숙달돼지 브랜드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입증 받기도 했다.

이와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입지를 다져 1인창업아이템을 찾는 청년창업은 물론 은퇴후 직업을 원하는 은퇴창업과 부부창업, 기존 술집창업이나 무한리필 창업 후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을 희망하는 자영업자들의 문의 또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높은 고기집창업 비용 등 준비과정의 부담을 느끼는 사업가들에게 본사는 주류 회사를 통한 무이자 창업 대출을 지원해 음식점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을 낮추는 한편, 모든 전용 물류 상품을 원팩 형태로 가맹점에 배송하는 ‘원팩 시스템’을 통해 고임금의 주방 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체계적인 시스템과 간편한 운영 방식은 매출 증가와 자영업자의 일과 휴식의 균형을 추구하는데 도움을 주어 모든 숙달돼지 가맹점에선 하루 평균 6시간(17시~23시) 운영만으로 고수익을 얻고 있다. 최근 한 국내 가맹점의 경우 6시간 핵심 시간 운영을 통해 월 매출 2억원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보였으며 해외 지점은 오픈 후 1억 원의 매출을 달성해 대표적인 고깃집 창업 성공 사례로 이목을 끌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까다로운 소비자의 입맛을 만족시키는 경쟁력 있는 맛을 통해 외식프랜차이즈 창업 순위 중 고깃집 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숙달돼지는 맛에 대한 연구와 고집으로 최상의 맛을 추구하고 있으며, C급 상권의 문래동에서 직영 1호점을 성공적으로 론칭한 경험 등을 바탕으로 현재에 이르렀다.”며 “앞으로도 가맹주와 동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각종 노력을 더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