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에서 개최된 ‘경기도 여성 청소년 생리대 보편지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는 안혜영 부의장.(사진=경기도의회)
안혜영 부의장이 ‘경기도 여성 청소년 생리대 보편지급을 위한 토론회’에서 의견을 밝히고 있다.(사진=경기도의회)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경기도의회 안혜영 부의장(더불어민주당, 수원11)이 지난 23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경기도 여성 청소년 생리대 보편지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생리대의 보편적 지급에 대해 역설했다.

안 부의장은 “몇 해 전 생리대를 살 돈이 없는 여성청소년이 깔창 생리대를 만들어 사용하고, 학교에서는 냄새가 난다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따돌림까지 겪은 사연이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며 “2016년부터 여성가족부는 저소득층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생리대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여성청소년의 건강권과 인권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부족한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여주시의회는 올해 3월 ‘여주시 여성청소년 위생용품 지원 조례’를 전국 최초로 의결했다”며 “이제는 생리대 지원 대상을 저소득층에 한정할 것인지, 여성청소년 전체로 확대할 것인지에 대한 경기도 차원의 논의와 함께, 도민들이 많이 찾는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해 보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이어 “너무나 당연한 권리를 부끄러운 것으로 여기며 살아온 것 중에 하나가 ‘월경권’”이라며 “오늘 토론회를 통해 여성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실질적인 대안이 도출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경기여성네트워크와 경기도의회 전승희 의원이 공동 주최한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송한준 의장,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박옥분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장, 이애형 의원을 비롯해 이은정 경기자주여성연대 대표, 최순영 경기여성연대 상임대표와 여성단체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