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사진=수원시)
염태영 수원시장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확산에 발벗고 나섰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이 시 공무원들에게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시민사회로 확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아 달라”고 밝혔다. 

염태영 시장은 2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8월 중 확대간부회의에서 “동행정복지센터를 비롯한 모든 부서에서 일본제품 불매를 실천해 우리 시를 전국의 모범 사례로 만들자”며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일본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발표 후 국민들이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다”며 “3‧1운동 확산의 뇌관 역할을 한 수원시도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모든 부서에서 실천하자”고 독려했다. 또 “각 부서에서 사용하는 복사·프린터기가 대부분 일제다. 하루아침에는 어렵지만 국산품 교체도 검토하자”고 말했다.

한편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염태영 시장)는 지난 23일 국회 정론관에서 ‘일본 경제보복조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과 함께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겠다. 일본이 수출규제를 철회할 때 까지 공무수행을 위한 일본 방문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같은 날 수원시민 300여 명도 시청 대강당에서 ‘수원시민 결의대회’를 열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을 다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