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려서부터 속이 약한 김나영(가명, 29세) 씨는 식사 때마다 두려움을 느낀다. 조금만 과식해도 금세 속이 불편하기에 가방에는 늘 약통이 들어있다.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먹으면 좋겠지만 직장 생활이 벅차 도시락은 꿈도 꾸지 못한다. 밖에서 사 먹는 점심은 늘 먹는 둥 마는 둥, 당장 이번 주에 있는 친구 모임마저 걱정이다.

# 막 60대에 접어든 윤희용(가명, 61세) 씨는 매일 아침 몸 상태가 예전 같지 않음을 느낀다. 전날 먹은 음식이 소화되지 않은 것처럼 속이 더부룩할 때가 있고, 가스가 가득 찬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자녀들이 좋다고 이름난 음식을 대접해도 몸에서 잘 흡수하지 못하는 것처럼 기력이 없어 속상할 때가 많다.

◇ 나이가 들면 위장도 늙는다! 효소를 보충하라
늘 속이 불편한 사람들이 있다. 먹은 음식이 잘 소화되지 않아 더부룩하고 신트림이 나온다면 몸 속 효소가 제대로 활동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체내에서 음식을 분해-흡수시키는 건 오직 효소만이 하는 일이다.

체내 효소는 나이가 들수록 급격히 부족해지는데, 보통 20대부터 점차 줄어들어 80대에는 젊은 시절의 약 30분의 1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연히 소화 기간에 있는 소화 효소도 고갈된다. 나이가 들면 더부룩하고 속이 불편하다며 호소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이유와 관련이 깊다.

태생적으로 소화 효소 분비량이 부족할 수도 있다. 먹은 음식이 제대로 분해되지 않고 덩어리째 위와 장에서 머물게 되면, 음식의 유용한 영양분이 몸 속에 흡수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영양을 흡수하지 못해 에너지가 늘 부족할 뿐더러, 소화되지 않은 채 오래 남아있으면 몸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 효소가 많이 함유된 식품을 꾸준히 섭취해 소화 효소를 보충해주는 편이 좋다.

◇ 한국인 위장 맞춤 고강도 곡물효소 ‘효소력’
곡류가 주식인 한국인에게는 곡물 발효효소가 이롭다. 곡물에 종균을 투입하면 미생물이 곡물을 먹어 치우면서 곡물의 영양소를 미세하게 분해해 소화가 잘되는 형태로 만들어준다. 우리 몸에 흡수되기 가장 좋은 상태가 된 초미세 입자다. 한 번 소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체내 흡수력이 높고 다른 음식물의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다.

고강도 곡물효소를 찾는다면 푸른친구들의 ‘효소력’을 선택하자. 보리, 율무, 흑미, 현미 미강 등 국내산 4종 곡물을 어떠한 첨가물도 넣지 않고 100% 통발효했다. 뛰어난 소화•흡수력은 물론, 4종 곡물의 풍부한 영양까지 고스란히 섭취할 수 있다.

◇ 100% 완전발효가 관건! 생활필수품으로 등극
곡물은 발효 시간과 온도, 습도 등 저마다 최적의 발효 조건이 있는데, 이를 모두 고려해 곡물 영양과 체내 흡수율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린 것이 바로 ‘고상발효공법’이다. 통곡물을 속부터 겉까지 100% 완전 발효한다. ‘효소력’은 반세기의 데이터를 축적한 나라엔텍의 ‘고상발효공법’ 기술로 고강도 곡물효소를 완성했다.

푸른친구들 관계자는 “국민 효소 열풍을 견인한 ‘효소력’의 지난 8년 판매량은 약 70만 박스에 이른다”며 “소화 및 흡수력을 높여 몸 속 균형을 맞추는 효소력을 경험한 이들의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