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여름 피서지로 연인산을 추천했다. 사진은 용추구곡의 와룡추.(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올여름 피서지로 연인산을 추천했다. 사진은 용추구곡의 와룡추.(사진=경기도청)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경기도가 31일 올 여름철 피서지로 용추계곡이 있는 ‘연인산도립공원’을 추천했다. 

가평군에 위치한 ‘연인산도립공원’은 천혜의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경기북부의 대표 명산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05년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돼 현재까지 매년 약 110만 명의 탐방객이 방문하고 있다. 

연인산도립공원 최고의 관광명소는 ‘용추계곡’으로 ‘용이 하늘로 날아오르고 아홉 굽이의 그림 같은 경치를 수놓았다’는 데서 용추구곡(龍墜九谷)으로도 불린다. 이 명칭은 1876년 성재 유중교(省齋 柳重敎) 선생이 풍광에 반해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용추구곡은 1곡 와룡추(용추폭포)를 시작으로 9곡 농원계까지 약 6km 코스로 이어지는 2시간 가량의 탐방로로 이어진다. 이 9곳은 각 지점마다 특징이 있어 보는 재미를 더한다. 

이 밖에도 여러 종의 고산식물과 얼레지, 은방울, 투구꽃 등 야생화들이 서식하고 있고, 각 능선마다 원시림과 함께 잣나무, 참나무가 군락으로 자생하고 있어 지친 몸과 마음을 달래기 안성맞춤인 곳이기도 하다.

도는 지난해부터 연인산도립공원을 직접 관리함으로써 기존 건축물 보상 및 철거, 편의시설 개선, 정화 활동, 폐기물 정비, 볼거리 확충 등은 물론, 지속적으로 나무를 심어 ‘명품공원’을 만드는데 힘써왔다. 

또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인명 구조함과 심장제세동기를 정비했고, 심폐소생술 교육을 받은 물놀이 안전요원 13명을 현장에 배치해 탐방객의 호응을 얻고 있다. 

도 관계자는 “연인산(戀人山)이라는 이름을 지닌 만큼, 휴가철을 맞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좋은 추억을 나누고 소망을 기원하는 기회를 갖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