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산업단지 전경 사진.(사진=수원시청)
수원시가 특별지원기금을 긴급 편성하는 등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조치에 신속한 대응에 나섰다. 사진은 수원산업단지.(사진=수원시청)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일본 정부가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통과시킴에 따라, 수원시가 피해 기업을 위한 특별지원기금 30억원을 긴급 편성했다.

시는 시 기업지원과, 수원상공회의소, 수원산업단지관리공단에 오는 5일부터 피해접수 창구를 마련하고, 피해기업 지원에 나선다.  

우선 피해기업의 운영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기금을 편성했다. 특별지원기금은 불화수소(에칭가스), 레지스트, 불화폴리이미드 등 일본정부가 수출규제 품목으로 지정한 반도체 관련 제조업체에 지원한다. 

융자 한도는 기업당 최대 5억원이며 융자 기간은 5년으로 1~2년 거치, 3~4년 균등상환 방식이다. 

시는 피해기업 선정 기준과 구체적 지원방안 등을 조율해 피해기업 지원에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수원상공회의소, 수원산업단지관리공단과 긴밀히 협력해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수원시를 비롯한 경기 남부권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일본 정부의 조치에 대한 대책 설명회’가 오는 7일 오후 3시 수원상공회의소 수원상의회관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