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규 구청장이 친환경 소형 노면청소차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장안구)
이병규 구청장이 친환경 소형 노면청소차를 살펴보고 있다.(사진=장안구)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장안구(구청장 이병규)가 친환경 소형 노면청소차 1대를 시범 도입하고 26일 시승식과 함께 차량 성능을 최종 점검했다. 

현재 구에서 보유한 청소차량은 노면청소차와 분진흡입차, 살수차 등 모두 9대로 대부분 5~16톤에 이르는 대형차량이다. 왕복 4차선 이상 대로를 중심으로 운행했다. 

반면 소형 노면청소차는 대형 청소차 진입이 어려운 주택가와 골목길, 상가 밀집지역 이면도로 등의 청소가 가능하다.  가로 폭 1.2미터에 회전반경은 2.8미터에 불과해 기존 대형 청소차가 들어가기 힘든 좁은 도로를 청소할 수 있다.

240리터 흡입통과 100리터 살수탱크는 현장에서 간단히 교체할 수 있다. 도로 등에 물을 뿌리며 청소가 가능해 미세먼지 저감에도 도움된다.

220볼트 가정용 콘센트로 충전하는 친환경 전기차로 별도의 충전소가 없어도 손쉽게 충전할 수 있다. 흡입 브러시 등 소모품 이외엔 별도 유지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구는 다음 달부터 소형 노면청소차를 주택가 및 상가 밀집지역에 투입해 검증에 나선다. 효과가 좋다면 내년 시와 협의해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차량 점검현장을 찾은 이병규 구청장은 “소형 노면청소차량 도입으로 골목길과 이면도로가 많은 구도심 환경개선에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적재적소에 투입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