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신체활동을 했을 때 온몸 곳곳에 발생하는 통증은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다. 특히, 아기를 품고 있는 임산부는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아도 목, 어깨 통증을 비롯해 허리, 골반 통증을 자주 느낀다. 유선의 발달로 인해 목과 어깨에 결림 및 통증이 발생하고 무거운 배로 인해 허리와 골반에 무리가 가기 때문이다.

또한 임신 초기에는 자궁이 크지 않아 평소처럼 편안한 자세로 수면을 취할 수 있지만 배가 불러오는 중기부터는 똑바로 누울 경우 자궁이 하대정맥과 대동맥을 압박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옆으로 누워 자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어깨 눌림과 팔 저림으로 불편함을 호소하는 임산부들이 많다.

인천 산전 산후 마사지 및 송도 산전 산후 마사지 전문 맘스테틱 위드 헤드스파를 운영하고 있는 필자는 임산부 목, 어깨 통증의 해결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산전마사지는 부종 증상 개선, 튼살 예방, 통증 완화 및 혈액순환 등에 도움이 되고 태아의 건강한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특히 출산 전 임산부마사지는 충분한 숙면과 더불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줘 건강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인천 임산부 마사지 에스테틱 현장에서 만나는 임산부 고객들을 살펴보면 임신기간 중 스트레스와 부족한 수면으로 인해 목과 어깨 근육이 경직되어 있는가 하면 목, 어깨 통증과 허리,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임신 기간에는 릴렉신호르몬의 영향으로 관절이 약한 상태이므로 임산부마사지 시 부드럽고 세심한 손길로 행해야 하며 임산부가 가장 많이 통증을 느끼는 부위를 집중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자극적인 제품 사용 및 지나치게 높은 압력을 가할 경우 오히려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목과 어깨는 위경, 대장경, 소장경 등의 양경맥이 흐르고 흉쇄유돌근, 사각근, 승모근 등 호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근육뿐만 아니라 프로펀더스, 터미누스 등 림프절이 위치한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목에서 어깨로 쓸어 내리는 마사지 동작을 충분히 실행해야 통증 완화 및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임신기간 중 산전마사지를 꾸준히 해주면 태아의 피하지방이 감소하고 당뇨확률이 3배나 감소한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진 바 있다. 마사지를 하게 되면 원활한 혈액순환으로 인해 산소공급이 충분해져 태아의 성장을 촉진한다. 또한 산전마사지는 출산 후 신체의 빠른 회복에 도움을 주고 수유 및 육아 등 다양한 신체활동을 함에 있어 영향을 끼치는 근지구력을 향상시킨다.

윤계선 원장은 대한임산부운동 재활학회 회원이자 재능대학교 미용예술과 외래교수로 현재 송도임산부마사지 전문 맘스테틱 위드 헤드스파를 운영하고 있다. 윤계선 원장은 산전산후마사지를 주제로 석사학위를 취득하는 등 탄탄한 이론 배경과 20여 년간 축적해온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산전, 산후관리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여 건강하고 아름다운 여성, 행복한 엄마가 사는 세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