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 등 수출규제에 따른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섰다.(사진=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조치 등 수출규제에 따른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섰다.(사진=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조치 등 수출규제에 따른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고 있다.

경기중기청 관계자는 2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가 중장기적으로 우려가 됨에 따라 단기적 리스크 요인이 크기 때문에 이 부문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경기중기청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관련 11개 기관이 참여한 경기수출지원협의회를 신설, 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 참여한 기관은 경기도와 경기중기청을 비롯 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경기지부, 코트라 등이다.

경기중기청은 이에 앞서 지난 7월 22일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를 개소해 현장 밀착형 애로 해결에 적극 나섰다. 또 기업 실태조사를 통해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 금융위, 중기부 등과 합동으로 일본 수출규제로 영향이 상대적으로 큰 159개 관리품목 관련 기업들의 기업별 수급동향, 수입 형태, 애로사항 및 정부 지원 필요사항을 전수조사 중에 있다.

현재 파악된 업체들의 지원 건수는 경기지역 1~2개 업체와 지방 몇 개 업체들로 일본 수출기업인 경우 우선 지원되지만 간접적 피해의 경우에는 제한적으로 시행된다.

경기중기청 관계자는 “단기 리스크에 대응을 잘못한다면 더 큰 피해를 불러올 가능성이 있다”며 “정부와 기업이 합심해 지혜롭게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