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내 버스서비스의 편의성, 쾌적성, 안전성 증진을 위해 공공 와이파이 등 서비스 개선사업을 다각도로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사진=경기도청)
경기도는 버스서비스의 편의성, 쾌적성, 안전성 증진을 위해 공공 와이파이 등 서비스 개선사업을 다각도로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사진=경기도청)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올해부터 경기도 시내버스에서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도민들의 통신비 부담완화와 버스 이용객 편의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도는 “서울 등에 비해 버스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열악하다 것이 일반적인 도민들의 인식”이라며 “편의성, 쾌적성, 안전성 증진을 위해 공공 와이파이 등 서비스 개선사업을 다각도로 발굴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먼저 ‘편의성’ 증진 차원에서 올해부터 광역버스를 포함한 시내버스 7,495대에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단계적으로 마을버스까지 서비스를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2022년까지 188억 3,200만원의 예산이 투입될 전망이다.

이와 함께 2022년까지 도내 광역버스 환승정류장 36곳을 대상으로 60억원을 들여 미세먼지차감시설, 냉난방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한다.

또 서울지역 광역버스 이용객을 위한 ‘G-Bus 라운지’ 조성도 추진한다. 도에 따르면 현재 서울의 대부분 광역버스 정류소가 쉘터 용량을 초과하고 있고, 비 가림 시설 부족으로 도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신논현·사당·잠실역 등 거점 정류소 중 시범사업 대상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G-Bus 라운지는 광역버스 정류소 인근 상가를 임대해 출퇴근 시간대 버스 이용객들을 위한 대기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창업 및 일자리 상담 등 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강구중이다.

‘쾌적성’ 증진 차원에서는 도내 시내버스의 차량 청결도와 위생상태 개선을 위해 스팀세차 및 소독을 추진한다. 오는 2022년까지 3,200대를 대상으로 1대당 소독스팀세차비 40만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총 12억 8,000만원의 시내버스 재정지원금이 투입된다. 올해 광역버스 200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이용 만족도를 모니터링해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경기도지사가 위촉한 258명의 도민 서비스 평가단을 활용해 좌석 및 바닥 청소상태 등을 상시 점검·평가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고농도 미세먼지 확산에 따른 차내 피해예방을 위해 도내 시내버스 5,238대에 공기청정 필터를 설치하고 유지관리를 지원할 예정이다. 도 보건환경연구소 등과도 협업해 주기적으로 차내 공기 질 측정·관리를 병행한다. 2022년까지 71억 3,600만원을 투입, 도가 30% 시군이 70%를 부담한다.

끝으로 ‘안전성’ 증진 차원에서 운수 종사자 노동여건 개선과 졸음운전 등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운수 종사자 휴게시간 보장내역을 자동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버스 서비스·안전성 향상을 위해 ▲광역버스 안전벨트 전수·점검 교체 ▲G-버스 TV 고장신고센터 운영 ▲공항버스 대상 유아용 카시트 설치 등 교통사고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이재명 도지사는 “이번 대책 외에도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라며 “도민들에게 도 버스가 복지 서비스로 인식될 수 있을 만큼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