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건강 식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건강 소재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그중에서 신뢰할 만한 건강 소재를 주원료로 한 건강식품이 얼마나 될까?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섭취되어 왔으면서도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통해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건강 소재는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그러한 측면에서 '타히보'라는 건강 소재가 들어간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국내에서 타히보가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되어 널리 알려지면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사실 타히보는 이미 오래된 사용 역사를 지니고 있는 건강 소재에 해당한다.

타히보는 아마존 일대에서 주로 자생하는 붉은색 계열의 꽃을 피우는 나무다. 이 타히보는 잉카 제국 시대의 원주민들이 최초로 섭취하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들은 다른 나무들과는 다르게 타히보 나무에만 곰팡이나 버섯이 피지 않는 것을 발견하여 건강에 이로울 것이라 생각하면서 타히보를 처음 섭취하게 되었다고 한다.

1960년대, 과학이 발달함에 따라 브라질의 한 박사가 이 타히보에 호기심을 가지게 되어 타히보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후 이어진 다양한 연구들을 통해 타히보 내부 수피에 여러 유효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고,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수백 편 이상의 세계 각국의 논문 및 특허들로 발표되었다. 타히보 효능이 이처럼 민간에서 구전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학적으로 밝혀졌기에 전 세계적으로 타히보는 신뢰를 받는 건강 소재로 자리 잡게 된 것이다. 타히보 연구 성과가 널리 알려진 남미와 미국, 유럽 등에서는 이미 건강 식품 소재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타히보 효능에 대한 과학적 연구 결과 중 하나로, 한 연구를 통해 타히보의 성분들이 대부분 휘발성 성질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밝혀지게 되었다. 이는 타히보가 고온에서 추출된다면 타히보의 성분들이 잘 휘발되어 타히보 효능을 온전하게 누리기 어렵다는 것을 말한다. 타히보의 성분들이 건강 증진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진 만큼 타히보 성분 추출 연구도 주요 연구 과제였는데, 국내 홍천 지자체 연구소에서 다년간의 연구 끝에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성공했다. 

홍천 지자체 연구소에서는 연구 결과 타히보를 추출할 때 특허받은 저온고압 복합추출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타히보 성분들의 추출 수율을 높일 수 있었다. 그 결과를 토대로 이전보다 타히보 효능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는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 개발에 성공하게 된 것이다. 이는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을 다른 제품과 구별짓게 하는 큰 특징이다.

또한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은 액상 파우치 형태로 한 포씩 포장되어 있어 남녀노소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객관적 검증을 마쳐 믿을 만하고, 손쉽게 섭취가 가능한 건강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분석이다.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을 판매하는 (주)휴엔바이오(대표 최인옥)는 2019 한국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대상 수상과 타히보에 대한 TV 방영을 기념하여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을 최대 35%까지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가피타히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