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TV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새롭게 소개가 된 한 건강 소재가 있어 화제다. 이 건강 소재의 이름은 '타히보'다. 계속해서 새로운 건강 소재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오랫동안 연구가 진행되어 그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드물다. 하지만 타히보는 1960년대부터 연구되기 시작한 만큼 꽤 오랫동안 효능이 밝혀지고 검증되어 온 믿을 만한 건강 소재라 여타 건강 소재들보다 더 주목받고 있다.

타히보는 주로 브라질 아마존 일대에서 자생하는 나무다. 붉은색 계열의 꽃을 피우며 높이만 해도 30m에 달할 정도로 거대한 크기를 자랑한다. 이 타히보를 최초로 섭취하기 시작한 사람들은 고대 잉카 제국 시대의 원주민들이다. 이들은 다른 나무들과는 다르게 타히보 나무에는 곰팡이, 버섯 등이 생기지 않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러한 타히보가 건강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해 타히보를 섭취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현대에 들어 타히보의 내부 수피 부분이 활용되어 왔다는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1960년대 브라질의 한 박사에 의해 타히보 효능 연구가 시작되었다. 연구 결과, 타히보 내부 수피에는 다량의 유효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으며, 이 성분들이 건강 관리에 유익한 효능을 보인다는 수백여 편의 논문 및 특허들이 줄지어 발표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타히보의 많은 유효 성분들의 성질이 휘발성이라는 것 또한 밝혀져 있다. 따라서 타히보가 고온에서 추출될 때 휘발성 성질을 가진 유효 성분들이 흩어지게 되어 타히보 효능을 제대로 누리기 힘들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타히보 추출 방식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타히보의 유효 성분들을 소실시키지 않는 추출법을 개발하기 시작하였고, 그 결과 홍천 지자체 연구소에서 '저온 고압 복합 추출' 공법을 이용하여 타히보의 유효 성분들의 추출 수율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

저온 고압 복합 추출 공법은 특허까지 받은 추출 공법으로, 타히보가 저온에서 추출되기 때문에 휘발성 유효 성분들이 소실되지 않아 타히보 효능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바로 이 특허 추출 공법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가피타히보 라파초'라는 제품이다.

따라서 건강 관리를 위해 타히보 효능을 원한다면 저온 고압 복합 추출 공법으로 제조된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프리미엄 타히보 추출 제품인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을 판매하는 (주)휴엔바이오(대표 최인옥) 측 관계자는 "우리나라에서는 타히보가 생소한 건강소재에 해당하지만, 최근 방송에서 소개가 된 만큼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며, "과학적 근거가 명확히 있는 타히보 효능을 누리고자 한다면 반드시 추출 공법을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현재, (주)휴엔바이오는 타히보 TV 건강 프로그램 방영 기념과 함께 (주)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하고 있는 2019년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 수상을 기념하여 '가피타히보 라파초'를 최대 35%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 이벤트에 대한 정보는 '가피타히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