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가 국회의장에게 보낸 공문.(사진=경기도)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가 10월 국정감사 취소를 요청하며 국회의장에게 보낸 공문.(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가 파주에서 국내 최초로 발생하고 인접지역은 물론, 인천광역시까지 급격히 퍼진 ‘아프리카돼지열병’(이하 ASF) 방역으로 비상인 가운데 10월로 예정된 국정감사(국감) 일정 때문에 ‘이중고’(二重苦)를 겪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국감의 경우 통상 국회에서 요구하는 자료의 양이 많아 일정이 다가올 수록 도는 물론, 산하기관까지 밤샘 근무를 하기 일쑤여서 국가재난 상황인 ASF 방역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27일 도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경기도청지부(이하 전공노 도지부) 등에 따르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이하 환노위)와 행정안전위원회(행안위)는 각각 10월 16일과 18일 경기도를 상대로 국감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도는 물론, 산하기관까지 최근 국감 자료를 준비하느라 일부 직원은 밤샘 근무도 마다 않는다.

도 산하 A기관 관계자는 "어떤 날은 국감 자료 준비 때문에 자정에 퇴근할 때도 있다"며 "산하기관이 그런데 이걸(국감 자료) 취합해야 하는 도는 오죽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사정이 이렇자 도에서 처음 발생해 국가재난으로 떠오른 ASF 방역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자료 준비에 치여 방역에 구멍이 생길 수도 있다는 의미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돼지구제역 발생 때 비슷한 경험이 있다. 방역 상황이 어떤 지 보고해 달라고 해서 사무실에 있으면 방역 하러 밖에 안 나간다 뭐라 하고, 나가서 방역하고 있으면 빨리 보고를 하라 해 곤욕을 치른 적이 있다"고 전했다.

이에 전공노 도지부는 최근 국회 환노위와 행안위에 공문을 보내 국감을 취소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공문과 함께 보낸 성명서에서 전공노 도지부는 "국가적 재난 ASF가 경기도 전역으로 확산 우려돼 도가 중점관리지역으로 선포됐고 도 공무원들은 초 비상상황에 돌입했다"며 "각종 행사를 취소하고 책임자들은 매일 현장을 방문한다. 지역 공무원들은 24시간 양돈농가 앞에서 현장 초소 근무를 하고 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이어 전공노 도지부는 "국회는 국가적 재난 발생에 공무원들이 집중할 수 있도록 경기도에 실시 예정인 환노위와 행안위 국감 취소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