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회 전국 규방 공예 공모전’  포스터.
‘제8회 전국 규방 공예 공모전’ 포스터.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는 오는 3일부터 6일까지 팔달구 한옥기술전시관에서 ‘제8회 전국 규방 공예 공모전’ 수상작을 전시한다.

전시에는 수상작 본상 16점과 입상작 40점,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회장 권영원) 회원 작품 등 100여 점이 마련돼 조각보 · 자수 · 매듭 등 다양한 규방 공예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공모전 대상(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은 김훈동 씨가 출품한 조각보 ‘가을 정원’이다. 최우수상(농촌진흥청장상)은 홍재신 씨의 ‘꽃마리 농장의 마지막 가을’과 염현주 씨의 ‘태극의 여운’이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김훈동 씨의 조각보 ‘가을 정원’.(사진=수원시)
대상을 받은 김훈동 씨의 조각보 ‘가을 정원’.(사진=수원시)

시상식은 3일 오전 11시 수원전통문화관 예절교육관에서 열린다. 대상은 상금 300만원, 최우수상은 각 100만원 등 수상자 16명에게 상금과 상장이 주어진다.

권영원 회장은 “8회 만에 처음으로 남성 대상 수상자가 나왔다. 규방공예가 성별 구분 없이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규방(閨房) 공예는 조선 시대 양반집 규수들의 생활공간이었던 규방에서 생성된 전통 공예다. 시가 주최하고,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가 주관하는 ‘전국규방 공예 공모전’은 해마다 열리고 있다.ㅣ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