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열린민원실이 1일 개소식을 열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민중심’의 열린민원실로 재탄생 했음을 알렸다.(사진=경기도청)
경기도 열린민원실이 1일 개소식을 갖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민중심’의 열린민원실로 재탄생 했음을 알렸다.(사진=경기도)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경기도 열린민원실이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도민중심 공간’으로 재탄생했다.

도는 열린민원실을 도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설계에 돌입해 30일까지 20일간 시설개선 공사를 진행했다고 1일 밝혔다.

민원실은 원형이었던 민원창구가 일자형으로 교체되면서 민원인과 공무원 간 공간이 분리됐다.

민원인이 한눈에 담당 공무원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원인 편의를 높이는 것은 물론 공무원의 안전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함이다.

또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의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민원 창구의 높이를 낮추고 폭을 넓혔다.

이에 따라 다리가 불편한 어르신은 물론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도 불편함 없이 민원창구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안내데스크, 북카페, PC존, 수유실 등 민원인 편의 공간 재배치를 통해 더욱 편안한 소통 및 휴식공간을 조성했으며 민원실 입구, 장애인 화장실, 여자화장실에 안내데스크로 연결되는 ‘도움벨’을 설치해 비상 시 위급상황을 알릴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열린민원실 직원들은 시설개선 준공을 기념해 이날 ‘청렴‧친절결의대회’를 갖고, 더욱 수준 높은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남윤수 도 열린민원실장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들도 편안한 마음으로 방문해 불편함 없이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열린민원실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열린민원실을 방문하는 도민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