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국회의원.(사진=최동욱 객원기자)
김진표 국회의원.(사진=최동욱 객원기자)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지난 6월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에서 문제가 된 구형 해상감지레이더 교체가 예산 미반영으로 1년 이상 늦어질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수원 무)은 10일 계룡대에서 열린 해군본부 국정감사에서 “우리 해군이 사용하는 해상감지레이더(GPS-100)는 수명주기가 20년이다. 실전 배치된 장비 대부분은 사용 연한이 적게는 4년에서 많게는 12년까지 초과 운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목선의 경계실패 이후 해군은 신형 레이더를 지난 9월부터 오는 2025년까지 순차적으로 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내년도 예산에 반영이 안됐다. 당초 계획보다 전력화가 최소 1년씩 이상은 늦어질텐데 왜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설명해 달라"고 해군에 물었다.

해군 측은 "신형 레이더(GPS-200K)의 시제품은 이미 배치 됐다. 하지만 양산과 관련해 한국국방연구원(KIDA)의 사업타당성조사가 내년 2월까지로 예정돼 기획재정부로부터 필요한 예산 확보를 하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번 달이라도 중간보고를 통해 내년 예산에 반드시 반영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내 업체가 연구 개발해 양산예정인 신형 레이더 GPS-200K는 현재 해군이 사용하는 GPS-100보다 대공최대표적속도, 탐지표적수, 자동추적표적수, 방위분해능력 등에서 월등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진표 의원은 “장비도 중요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레이더를 운용하는 인력의 전문성이다. 목선 사건 이후 해군 스스로가 발표한 보완대책을 잘 지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