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이 새로 도입된 화성어차를 시승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염태영 수원시장이 새로 도입된 화성어차를 시승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화성을 둘러볼 수 있는 화성어차 2대가 신규 도입됐다.

수원시는 21일 신규 화성어차 5·6호 차량 시승식을 열었다. 염태영 시장과 조명자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수원문화재단 및 업체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새로 도입된 화성어차는 엔진 성능이 대폭 개선된 차량으로 제작돼 매연과 엔진소음은 감소, 승차감이 개선됐다.

객차 전고가 낮아져 노약자의 접근성이 높아졌고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성도 향상됐다.

신규 화성어차를 시승한 염태영 시장을 비롯한 시의원, 관계자들은 코스와 객차 등을 꼼꼼히 살폈다.

2016년 도입된 화성어차는 관광객이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중심으로 도심을 자유롭게 누비며 주요 관광거점을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는 수원의 대표적인 관광 탈거리다. 현재까지 약 40만명이 이용했다.

이전까지 총 4대가 운영됐으나 봄·가을 관광객이 몰릴 때면 오전에 매진되는 경우가 많았다. 시는 2대가 증차되면서 관광객이 더 여유롭게 화성어차를 이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시는 조만간 팔달산 운행코스를 신규 운행한다. 기존 노선은 정차역에 자유롭게 승·하차가 가능한 순환형 탑승제로 코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또 인터넷 사전예매가 가능하도록 개선해 이용객의 현장 매표 대기로 인한 불편을 해소할 예정이다.

염태영 시장은 “신규 화성어차가 노선에 투입되면 지금보다 하루 최대 650명의 시민이 추가로 더 이용 가능하다”며 “개선된 성능으로 팔달산 구간을 오르는 코스도 개발되면 수원의 관광 탈거리로서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