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육상생물을 이용한 유용자원의 개발은 연구재료의 한계점에 도달했다고 한다. 이에 화장품 업계에서는 대체 자원으로 다양한 생리활성물질들의 보고인 해양생물을 차세대 화장품 원료로 주목했다.

바다는 모든 생명의 기원이자 천혜의 자원으로 손꼽히며, 최초 세포 형태의 생명이 만들어진 곳이다. 생물 다양성 비율이 가장 높은 환경을 조성하고 있어, 수많은 유기체의 서식 기반이 되고 있다. 바다에 서식하는 해양 생물과 해조류는 외부적 손상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독특한 방어 메커니즘을 갖춰 생존 적응력을 발달시켜 왔으며, 고유의 성장 환경에 따라 다양한 영양소를 흡수한다는 특징을 갖는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해양 환경에서 비롯된 생리적 활성 물질이 신체 구성 요소에 미치는 영향력에 주목했다. 잠재적인 가치를 보다 구체화된 솔루션 형태로 나타내기 위해 다차원적 연구와 정교한 기술력을 활용하는 등 바다가 지닌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기 위한 화장품 업계의 노력이 돋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산호의 기능성 화장품으로써의 가능성이 밝혀져 많은 화장품 업계와 소비자가 주목하고 있다. 연산호는 멜라닌 생성 억제, 항산화 활성, 주름 개선 및 미백에도 우수하며 강력한 항염 소재인 슈도터로신(Pseudopterosin)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얼굴 좁쌀 여드름 치료나 아토피 등 염증 및 알러지 개선의 효과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염증반응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염증반응매개체와, 염증인자인 나이트릭 옥사이드(Nitric Oxide) 생성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도 산호의 뛰어난 항염 효능을 뒷받침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하고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유래 성분이기 때문에 소염제 등의 약물과는 다르게 인체에 무해하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어, 최근에는 차세대 해양 원료로 화장품 업계와 피부관리, 피부 하얘지는 법 등에 관심 있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브릴리스킨에서 출시한 ‘소프트 코랄 트리풀 케어’ 마스크팩이 있다. 해당 제품은 일반 마스크팩에서 주원료로 사용하고 있는 값싼 정제수 대신 앞서 언급한 연산호 추출물을 80%이상 다량 함유하고 있는 수분마스크팩, 진정마스크팩이다. 높은 피부관리비용 대신 피부홈케어로 피부트러블이나 여드름관리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높은 평점을 받고 있으며, 현재 할인과 샘플증정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자세한 사항은 브릴리스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공식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