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종 경기도문화의전당 사장(맨 오른쪽)이 25일 열린 토론회에 참가했다.(사진=경기도문화의전당)
이주종 경기도문화의전당 사장(맨 오른쪽)이 25일 열린 토론회에 참가했다.(사진=경기도문화의전당)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한반도 분단과 평화의 상징인 DMZ(비무장지대)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과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정책과 사업을 논의화기 위한 토론회가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토크홀에서 열렸다.

<DMZ의 국제적 위상 강화와 효율적 관리>를 주제삼아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가해 각종 현안과 개선방안들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이정훈 경기연구원 북부연구센터장이 ‘경기도 DMZ 관리 및 사업효율화를 위한 조직대안’을 발제했다.이어 김우석 경기도의원의 사회로 토론회가 진행됐다. 김강식 경기도의원, 민경선 경기도의원, 조성환 경기도의원을 비롯해 이우종 경기도문화의전당 사장,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 강헌 경기문화재단 대표, 신명섭 경기도 평화협력국장이 함께 토론자로 나섰다. 

토론회를 통해 효율적 운영 방안으로 DMZ관리와 사업을 총괄하는 전담 조직의 신설 등에 대한 의견이 오갔다. DMZ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내용도 공론화됐다. 특히 DMZ의 미래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경기도문화의전당이 할 수 있는 역할이 무엇인지 논의됐다. 

이우종 사장은 토론회에서 “DMZ의 사업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스토리가 있는 다양한 콘텐츠 창출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