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중앙대, ‘도시디자인 산학협력 발전 협약’ 체결
상태바
수원시-중앙대, ‘도시디자인 산학협력 발전 협약’ 체결
  • 서동영 기자
  • 승인 2019.12.02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공공디자인 발전 위해 협력체계 구축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왼쪽)과 김원용 중앙대학교 부총장(오른쪽)이 협약식 후 포즈를 취했다.(사진=수원시)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왼쪽)과 김원용 중앙대학교 부총장(오른쪽)이 협약식 후 포즈를 취했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와 중앙대학교는 2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도시디자인 산학협력 발전을 위한 협약’을 체결, 수원시 공공디자인의 발전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시와 중앙대는 수원시 도시디자인 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공사업 공동설계 및 디자인 지원에 필요한 양 기관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적극 활용키로 했다.

중앙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디자인 개발 현장실습’과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디자인 세미나·워크숍 등을 열어 교류·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협약식엔 조무영 시 제2부시장, 김원용 중앙대학교 부총장 등이 참석했다.

조무영 부시장은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도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며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력을 바탕으로 수준 높은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중앙대학교와 상생 발전 모범사례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시는 공공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실효성 있는 디자인 정책을 수립·추진하기 위해 수원시 도시디자인을 총괄적으로 컨트롤할 디자인기획관을 영입했다. 또 지난 9월에는 조직개편으로 디자인전담부서인 도시디자인단을 신설하는 등 ‘디자인 행정’ 기반을 구축했다.

지난 10월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19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에서 ‘보행친화 도시 구현을 위한 수원시 공공시설물(안내 시설) 표준디자인 개발’로 최우수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