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열린 ‘지역자연을 연계한 커뮤니티케어 포럼’에서 참가자들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5일 열린 포럼에서 참가자들이 발언하고 있다.(사진=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과 희망둥지협동조합은 5일 커뮤니티케어 정책의 지역 활성화를 위한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은 주거복지를 중심으로 커뮤니티케어 콘텐츠 제공을 현실화하기 위한 지역자원 연계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커뮤니티케어는 최근 복지정책의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정책수반을 위해 주거복지에서부터 교육과 환경 등 융·복합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담론이 형성 중이다. 

LH(토지주택연구원)의 열린 연구의 일환으로 진행된 포럼에선 ‘민간과 지역이 주도하는 커뮤니티케어’를 공론화하고 지역 인프라를 모으고 확장하는 방법이 논의됐다.

발제에 나선 이진희 KRIHS(국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중앙정부의 정책 설명에 이어 ‘지역사회 통합돌봄 도시재생 특화모델’을 제시했다.

특히 커뮤니티케어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 모색을 통해 ‘삶의 질 개선, 지역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및 지역 공동체 형성’될 수 있도록 정책들의 효과적인 연계 사례와 필요성을 강조했다.

주거복지, 도시재생, 사회복지분야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토론자들도 해당 분야와의 연계 가능성과 협업체계 구축에 모두 동의했다.

노후한 주거지대상으로 주거서비스 활동을 벌이고 있는 문상철 희망둥지협동조합 이사장은 “현장에선 주거환경, 생활인프라, 지역밀착형 통합돌봄서비스가 필요했다”며 특히 “도시재생 사업지 내 단위사업을 통해 커뮤니티케어 서비스 롤 모델을 수원에서 만들자”고 제안했다.

커뮤니티케어는 지난 9월부터 1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확대·실시되고 있다. 대도시, 농촌, 도·농 복합지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통합 돌봄 모형을 발굴하고 검증할 예정이다.

안상욱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이사장은 “수원에서 ‘지역형 커뮤니티케어’ 모델을 발굴하는 더 큰 담론으로 확대돼 시민의 삶에 보다 가까운 정책으로 남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