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 향후 사용의향 설문결과 그래프.(사진=경기도)
경기지역화폐 향후 사용의향 설문결과 그래프.(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가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경기지역화폐’ 사용자 10명 중 9명은 앞으로도 ‘계속 사용할 생각’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1일 도에 따르면 도민과 경기지역화폐 가맹점주 각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기지역화폐 도입성과조사’ 결과 일반도민의 68%, 가맹점주의 63%가 경기도의 경기지역화폐 추진에 대해 ‘잘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지역화폐 도입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과반(도민 63%, 가맹점주 51%) 이상이 ‘도움 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도민의 19% 정도가 지역화폐 사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만19세 이상 기준 약 200만 명으로 추계된다.
사용자들은 지역화폐 사용이유로 ▲구매 혜택(40%) ▲도입 취지 공감(20%) ▲현금영수증 및 소득공제 혜택(10%) 등을 높게 꼽았다. 특히 사용자의 압도적 다수(89%)가 ‘향후에도 지역화폐를 사용할 생각이다’고 답했다.

경기도가 지역화폐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안으로는 도민과 가맹점주 모두 ▲충전혜택 등 사용자에 대한 혜택 강화를 1순위로 꼽았고(25%, 27%)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복지수당 범위 확대 ▲부정사용 등 유통관리와 같은 의견이 그 뒤를 이었다.
가맹점주들은 지역화폐 사용 장려를 위해 가장 신경써야할 과제로 ▲10% 특별혜택 이벤트 확대(35%)와 ▲홍보 캠페인 확대(34%)를 높게 제시했다. 또 가맹점주의 과반(54%)은 지역화폐 발행 및 유통이 앞으로도 ‘계속돼야 한다’는 데 목소리를 모았다.

오후석 경기도 경제실장은 "도민과 가맹점주 시각에서의 경기지역화폐에 대한 긍정적인 성과를 확인했다"며 "보다 많은 도민들에게 지역화폐 사용이 장려되도록, 향후 운영방안에 이번 의견수렴 결과를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조사는 경기도가 여론조사기관인 ㈜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해 일반도민 조사는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무작위 추출 전화방식으로 진행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다. 가맹점주 조사는 11월 13일부터 20일까지 가맹점주 직접 전화 조사로 실시됐다.

한편, 지난 4월부터 본격 시행된 경기지역화폐는 10월말까지 4,211억 원이 발행됐으며, 이 중 청년기본소득이나 산후조리비지원 등 정책발행을 제외한 일반발행의 경우 2,441억 원을 발행 연간 목표액 1,379억 원 대비 177% 수준을 달성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