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2020년 경기도 예술진흥사업 공모 시행
상태바
경기문화재단, 2020년 경기도 예술진흥사업 공모 시행
  • 박노훈 기자
  • 승인 2019.12.3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42억원 규모...경기예술활동 · 경기예술창작 · 공연장 상주단체육성 등 3개 부문
경기도 예술진흥사업 공모 홍보물 디자인.(사진=경기문화재단)
경기도 예술진흥사업 공모 홍보물 디자인.(사진=경기문화재단)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와 경기문화재단은 경기도내 곳곳에서 문화예술의 꽃을 피우기 위해 총 42억원 규모의 ‘2020년 경기도예술진흥사업’ 공모를 시행한다. 올해는 ▲경기예술활동지원 ▲경기예술창작지원 ▲공연장 상주단체육성지원 등 3개 영역에서 공모를 진행하며, 시·군지역의 전문예술활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예술창작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지원프로그램의 창작지원을 강화했다. 

경기예술활동지원은 경기도에 소재(거주)하는 예술가와 예술단체를 대상으로 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 전통예술 등 기초예술분야의 전반적인 예술활동을 지원하며, 지역 예술계의 요구를 반영하여 전년대비 지원규모를 확대했다.

경기예술창작지원은 예술가와 예술단체의 창작 단계별 지원프로그램으로 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 연구/번역/평론 분야별 지원 단계를 세분화했다.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엿 볼 수 있는 창작단계 지원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실력을 인정받은 단계에 대한 지원을 통해 경기도를 대표할만한  우수한 예술인과 단체의 창작을 발굴해 지원한다.

올해부터 경기예술활동과 경기예술창작지원 사업은 경기도 예산으로 전액 편성하게 돼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https://www.ncas.or.kr)을 통해 인터넷으로 신청·접수하게 된다.

반면,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협력하는 국비 사업으로 유지됨에 따라 기존의 접수방식인 e나라도움(http://www.gosims.go.kr)을 통해 인터넷 신청접수를 해야 한다. 공연장 상주단체 육성지원은 공공 공연장과 공연예술단체의 상호협력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며, 창작 역량강화와 안정적인 제작환경 조성, 지역민에 대한 우수공연서비스 및 관객개발 프로그램에 초점을 맞췄다. 도민의 문화향유기회 확대와 수준 높은 공연문화 활성화에 기여하는 공연장과 단체에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지원사업에 대한 설명회는 남부(수원)지역과 북부(의정부)지역으로 나눠 진행되며, 남부지역 설명회는 1월 7일 오후 2시부터 경기문화재단 경기상상캠퍼스 교육1964 컨퍼런스홀(수원)에서 열린다. 북부지역 설명회는 1월 8일 오후 2시부터 경기문화재단 지역문화교육본부(의정부) 강의실에서 진행한다. 지원신청 접수는 경기문화재단 홈페이지(www.ggcf.kr)를 참고하거나 문예진흥팀(☎031-231-7232∼8)로 전화문의가 가능하다. 선정결과는 전문가 심의를 거쳐 2020년 3월 발표될 예정이다.